몽골 교육통합교육청(청장 냠 오치르)과 한가이대학교(총장 손문)이 협업하여 추진 중인 몽골 초중고등학교 AI 선도교사들은 IQCS에서 주관(한국대표 안봉수)하는 ISO AI 지도사 자격시험을 2025년 12월 25일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실시했다.
이번 ISO AI 지도사과정은 몽골에서 AI 선도교사를 선발하여 몽골에서 1차 기초연수는 몽골 AI 교수가, 2차 심화연수는 한국에서 2025년 싱가포르 AI지도안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임보라(서울 신명초, 교육학 박사) 선생님과 김수현(서울 혜화초) 선생님이 담당하여 AI교육강국으로의 위엄을 맘껏 발휘한바 있으며, 3차 고급연수는 한국에서 실시하게 되었다. 3차 고급연수에는 몽골 초중고 교원 25명이 2025년 12월 22일 부터 동월 25일까지 이어졌으며, AI교육을 100시간 이상을 받은 교원들에게 수검의 기회가 주어져 지난 12월 25일에 자격 시험을 실시하였다.
한가이대학교는 최초의 외국인 총장으로 한국인 총장이 2024년 1월 1일부터 근무하고 있으며, 2024년 9월 몽골 최초로 AI학과를 설치하였고, 2024년 8월 한국의 MS KOREA(대표 김문수)와 지니에듀테크(대표 이성웅)와 협력하여 몽골 최초로 AI 쇼룸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몽골 최초의 AI 시설을 갖춘 대학이라서 몽골 교육부 통합교육청은 AI연수기관으로 지정하여 몽골 초중고 AI 선도교사를 연수한 바 있다.
ISO 자격을 적극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IQCS 안봉수 대표는 몽골 한가이대학교 총장 손문을 몽골 지부장으로 등록하고, 한가이대학교를 ISO 국제자격 교육연수기관으로 지정하여 몽골인들이 ISO 국제자격을 취득하여 보다 나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에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AI 교육발전을 물론 다양한 ISO 자격을 취득하여 전문기술인력이 보다나은 직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한국과 몽골의 협력체제를 강화하여 AI 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교원들에게는 한국에서 실시하여 포럼과 전시회 등에 참여하여 AI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한가이대학교는 AI 학과 학생들을 위한 한국의 가톨릭대학교와 MOA를 체결(2+2)하여 내년 9월부터는 한국의 가톨릭대학교에서 수업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ISO 운영기관인 뷰레일미디어국제교육원 김영환 대표는 "2025년 필리핀에 ISO 국제자격 제도를 정립하도록 하였으며, 향후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에도 지속적으로 본 자격 구축하는데 선봉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