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코스닥 상승 출발…증권·운송장비 강세

입력 2025-12-23 09:28
● 핵심 포인트

- 12월 23일 화요일 한국 주식시장은 코스피 0.52% 상승 및 코스닥 0.3% 상승으로 시작함.

- 미국 증시는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으며, 국내 시장도 이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음.

- 코스피 시장에서 증권, 운송장비 부품, 제조, 전기·전자 업종이 강세를 보이는 반면, 유통과 IT 서비스 업종은 약보합 상태임.

- 증권 업종은 1.8% 상승했고, 특히 미래에셋증권이 5.6% 올라 상승세를 주도함; 이는 스페이스X 투자 소식 덕분임.

- 운송장비 부품 업종 또한 강세로, 한화 오션은 5.2%, HD현대중공업은 0.77%, 세진중공업은 2% 상승함; 트럼프 대통령의 황금 함대 계획 발표 영향 큼.

- IT 서비스 업종은 상대적으로 약세이나 큰 폭의 하락은 없음; 신세계I&C는 2% 하락, 키다리 스튜디오는 1.59% 하락, NAVER는 0.84% 하락함.

- 개별 종목으로는 계양전기가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메타 랩스는 11%, OCI 홀딩스는 9.3% 상승함; 태양광 관련 주들은 구글의 재생 에너지 기업 인수 소식에 힘입어 긍정적 흐름을 보임.

- 한화 그룹주는 방산주 중심으로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한화 시스템은 7.5%, 한화 오션은 5.7%, 한화 솔루션은 4.3% 상승함.

- KBI 동양 철관은 9.4% 하락하며 가장 큰 낙폭을 보였고, 세아 베스틸 지주는 5.84%, 씨에스 윈드는 5.7% 하락함; 해상 풍력 프로젝트 중단 소식의 영향을 받음.

- SK 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각각 1%와 강보합권을 기록하며 반도체 부문의 상승 모멘텀을 이어갔으나, LG 에너지 설루션은 1% 하락함.

● 12월 23일 화요일, 한국 주식시장은 코스피가 0.52% 상승하며 4127선을 돌파하고, 코스닥도 0.3% 상승으로 시작했다. 미국 증시의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한 것에 이어 국내 시장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코스피 시장에서 증권, 운송장비 부품, 제조, 전기·전자 업종이 강세를 나타낸 반면, 유통과 IT 서비스 업종은 약보합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증권 업종은 1.8% 상승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으며, 특히 미래에셋증권이 5.6% 상승하며 선두를 달렸다. 이는 미래에셋벤처투자의 투자 경고 종목 지정으로 인한 수급이 미래에셋증권으로 이동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증권가는 스페이스X IPO의 최대 수혜주로 미래에셋증권을 꼽았다.

운송장비 부품 업종도 강세를 보이며, 한화오션은 5.2%, HD현대중공업은 0.77%, 세진중공업은 2% 상승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 장관 연설에서 황금 함대 계획을 발표하며 한화를 언급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한화오션은 방산 라이선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더욱 강세를 보였다.

IT 서비스 업종은 다소 약세를 보였지만 큰 폭의 하락은 없었다. 신세계 I&C는 2% 하락했고, 키다리 스튜디오는 1.59%, NAVER는 0.84% 하락했다. 그러나 개별 종목 중에는 계양전기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메타 랩스는 11%, OCI 홀딩스는 9.3% 상승했다. 이는 뉴욕 증시에서 태양광 관련 주들이 긍정적인 흐름을 보인 결과이다.

한화 그룹주도 방산주를 중심으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한화 시스템은 7.5%, 한화 오션은 5.7%, 한화 솔루션은 4.3% 상승했다. 한편, 한샘은 자사주 전량 소각 소식으로 7.2% 상승했다.

반면, KBI 동양 철관은 9.4% 하락하며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세아 베스틸 지주는 5.84%, 씨에스 윈드는 5.7% 하락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동부 연안 해상 프로젝트를 중단시킨 소식에 따른 것이다. 천일고속과 동양고속도 각각 5%, 4%씩 하락했다.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SK하이닉스가 1% 상승하고 삼성전자는 강보합권에 머물렀다. LG 에너지 설루션은 1% 하락했지만, 전반적으로 반도체 부문은 여전히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