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우수 애플리케이션’ 명단 발표

입력 2025-12-05 16:56
수정 2025-12-05 16:57


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에서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우수 애플리케이션’> 명단을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우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앱 스토어 내에서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한국소비자평가는 모바일 앱 스토어의 다운로드 수 및 사용자 리뷰 등 기초 지표를 기반으로 후보군을 선정한 후, 최종 평가 기준에 따른 종합 평가를 통해 우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다.

최종 평가 기준은 △애플리케이션 이용 편리성 △소비자 경험 만족도 △소비자 불편사항 응대 △콘텐츠 유용성 △종합적 평가 총 5가지 항목으로 평가하여 선정하였으며 최종 애플리케이션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 앱 이용자들은 생성형 AI 기반 기능, 맞춤형 서비스, 개인정보 보호 등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편의성과 함께 안전성, 신뢰도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분석과 객관적인 평가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