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비엘러먼트, 그래핀 상용화 시대의 중심

입력 2025-11-18 16:34
케이비엘러먼트, 카본코리아 2025 참가 미래 모빌리티·배터리·컴포지트 산업 위한 그래핀 솔루션 공개


그래핀 전문기업 (주)케이비엘러먼트가 개최되는 ‘카본코리아 2025(Carbon Korea 2025)’에 참가해 자사의 핵심 그래핀 소재 기술과 산업 적용 솔루션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카본코리아 2025는 2025년 11월 19일(수)부터 21일(금)까지 AT센터(서울)에서 개최되며, 국내 유일의 탄소소재·복합재 산업 전문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는 탄소섬유·고성능 복합재·배터리 소재·수소에너지·미래모빌리티·우주항공 등 전략 산업을 중심으로 전 세계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가해 첨단 소재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특히 2025년에는 탄소·복합재 글로벌 밸류체인 강화, 소재 국산화, 첨단 제조 공정 혁신을 주제로 특별관 및 기술 세미나가 운영될 예정이다.

케이비엘러먼트는 이러한 산업 트렌드에 맞춰 비산화 그래핀 기반 솔루션의 적용성과 상용화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주)케이비엘러먼트는 플라즈마 박리 기반의 비산화 그래핀(GRNP) 양산 기술을 바탕으로 고분산 공정, 복합소재 컴파운딩, 배터리·전자재료용 그래핀 코팅 등 다양한 응용 기술을 확보해 왔다. 특히 자동차·에너지·반도체 등 고성능 복합소재 분야와 차세대 배터리·열관리 소재 시장에서 기업들의 관심이 높다.

이번 전시에서 (주)케이비엘러먼트는 ▲비산화 그래핀 GRNP 시리즈 ▲고분산 그래핀 마스터배치 ▲배터리 열폭주 지연 코팅 ▲디스플레이 공정 대전방지 코팅 ▲고전도성·고내열 분산 기술 ▲그래핀 적용 소비재(골프공·왁스 코팅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배경정 (주)케이비엘러먼트 대표는 “케이비엘러먼트는 지난 7년간 삼성디스플레이에 그래핀 기반 대전방지 코팅액을 공급하며 그래핀 상용화의 선두에 서왔다”며 “LG디스플레이뿐 아니라 중국의 대형 디스플레이 기업에도 솔루션을 납품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방열 소재, 자동차 흡음재, 소비재 등에서 그래핀의 효과가 이미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부 그래핀이 적용된 제품이 시중에 출시돼 있지만, 사용된 소재 조합에 대한 정보는 고객사와의 협약에 따라 공개할 수 없다”며 “그래핀은 고난도 분산기술, 공정 최적화, 인증 절차 등 많은 시간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지만, 산업 적용 시 안전성·성능·경제성에서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배 대표는 “올해 박람회에서는 그래핀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분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래핀이 ‘초혁신경제 프로젝트’에 선정된 만큼, (주)케이비엘러먼트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와 상용화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전시 기간 동안 (주)케이비엘러먼트는 부스 B30에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기술 상담, 적용 시나리오 제안, 공정 협업 논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