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특징주] 원자력·대두 관련주 급등, 희토류·방산주 하락

입력 2025-10-16 07:55
● 핵심 포인트

- 미 육군의 초소형 원자로 도입 계획 발표 후 뉴스케일 파워 주가가 16.68% 급등함.

-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산 식용유 수입 중단 발언으로 번지 글로벌 및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 주가가 각각 12.96%, 2.47% 상승함.

- 베선트 재무장관이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 유예 가능성을 언급하자 엠피 머터리얼즈, USA 레어 어스 등이 각각 8.92%, 10.29% 하락함.

- 연방정부 예산 증가에 따른 자사주 매입 축소 가능성에 록히드 마틴, 노스롭 그루만 등의 방산주가 평균 1~2% 하락함.

- 플로리다주의 보험 정책 변경으로 인해 프로그레시브의 실적이 저조했으며, 이에 따라 해당 주식이 5.78% 하락하고 올스테이트, 처브 등도 동반 하락함.

● 오늘 장에서는 섹터별 소식이 두드러졌습니다. 먼저 원자력 관련주 소식입니다. 미 육군이 군 기지에 초소형 원자로를 도입하는 야누스 프로그램을 출범시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8년 9월 30일 이전까지 군 기지의 원자로를 실제로 가동할 것을 국방부에 지시한 상태고요. 외부 전력망이 끊겨도 무기 체계 등 기지 핵심 기능을 24시간 중단 없이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초소형 원자로들은 민간 기업이 소유하고 운영하게 되는데요. 육군이 특정 회사를 지목하진 않았지만 원자력 기술을 개발 중인 기업들이 프로그램의 수혜를 볼 거란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뉴스케일 파워 주가가 오늘 장 16.68% 급등한 모습이고요. 오클로와 나노 뉴클리어 에너지는 장 초반에는 급등세를 보이다가 일부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며 하락 전환한 모습입니다. 나노 뉴클리어 에너지는 3%대 하락, 오클로는 1.48% 밀렸습니다. 다음은 대두 관련주 소식입니다. 어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구매하지 않는 데 대한 대응 조치로 중국산 식용유의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했죠. 미국은 식용유를 직접 생산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수입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는데요. 이 같은 발언이 미국산 대두와 식용유 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이어졌고요.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돋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번지 글로벌이 12.96% 급등했고요.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 주가는 2.47% 상승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며칠간 놀라운 상승세를 이어갔던 희토류 관련주는 오늘 장 그 행진을 잠시 멈췄습니다. 블룸버그는 베선트 재무장관의 발언에서 그 원인을 찾았는데요. 베선트 재무장관은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 강화 계획을 유예한다면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부과 중인 고율 관세를 더 오래 일시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그동안 중국 공급 제한으로 수혜를 봤던 희토류 관련주들이 일제히 하락세 보였습니다. 엠피 머터리얼즈가 8.92%, USA 레어 어스가 10.29% 하락했고요. 크리티컬 메탈스는 24% 큰 폭으로 밀렸습니다. 그리고 오늘 베선트 재무장관 발언에 하락했던 섹터가 하나 더 있습니다. 연방정부의 국방 예산 증가에 따라 방산 기업들에게 자사주 매입을 축소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고 말한 건데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방산 기업이 잉여현금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기준이 더 엄격해졌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오늘 장, 방산 업종 전반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록히드 마틴이 1%, 노스롭 그루만이 2% 하락했고요. RTX와 제너럴 다이내믹스는 각각 1.51%, 1.03% 밀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 관련 소식입니다. 프로그레시브의 부진한 실적에 섹터 전반이 영향을 받은 모습인데요. 우선 3분기 실적은 EPS는 4.45달러로 시장 예상치인 5.3달러를 밑돌았고 매출 역시 기대치를 밑돌았습니다. 실적 부진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플로리다주가 보험사의 이익률에 상한을 두는 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인데요. 플로리다주는 보험사가 3년 동안 너무 많은 이익을 내면 그 초과분을 가입자에게 다시 돌려줘야 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레시브는 이와 관련해 지난 1년간 보험료를 인하했음에도 2023년과 2025년 플로리다 자동차 보험 수익이 법적 한도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오늘 장 프로그레시브 주가는 5.78% 하락했고요. 관련해 다른 보험사 주가도 동반 하락했습니다. 올스테이트가 4.34%, 처브가 2.22%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오늘 장 눈에 띄었던 특징주도 알아봤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