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중국이 희토류 및 핵심 광물의 수출 제한을 강화하면서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급등함.
- 라마코 리소스 Class A는 11.67%, 에너지 퓨얼스는 9.44% 상승했으며 엠피 머티리얼즈도 2.41% 오름.
- BMO 캐피털은 엠피 머티리얼즈의 투자 의견을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76달러로 설정함.
- 앨버말과 리튬 아메리카스의 주가는 각각 5.25%, 2.16% 상승함.
- 굿알엑스 홀딩스는 미국에서 약값 비교 및 할인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주가는 5.69% 상승함.
- 노보 노디스크는 미국의 아케로를 최대 52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으며, 이는 회사의 성장 동력 확보에 기여할 전망임.
- 노보 노디스크는 부채를 통한 자금 조달 계획을 밝혔고, 주가는 1.56% 하락 마감함.
● 중국이 희토류 및 핵심 광물의 수출 제한을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부터 상품의 0.1% 이상이 희토류로 구성된 제품을 수출할 경우 외국 기업은 반드시 수출 허가서를 받아야 하며, 중국의 추출과 정제 자석 재활용 기술을 사용한 기업도 별도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CNBC가 인용한 미 행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사전 예고 없이 발표됐으며, 중국이 전 세계 기술 공급망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내 공급망 구축에 더 공격적으로 투자할 거란 기대가 더 커진 상태고요. 오늘 장 관련주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라마코 리소스 Class A가 11.67%, 에너지 퓨얼스가 9.44% 급등 마감했습니다. 엠피 머티리얼즈는 해당 소식 외에도 투자 의견 상향 호재가 있었습니다. BMO 캐피털에서 투자 의견을 시장수익률 수준으로 상향하고 목표가는 76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이번 국방부와 맺은 파트너십을 긍정 평가하며 희토류 분야의 챔피언으로 꼽기도 했고요. 엠피 머티리얼즈는 오늘 장 2.41% 상승하며 72달러선에 거래됐습니다. 한편 중국은 희토류뿐 아니라 반도체와 배터리 관련 품목까지 수출을 통제하는 조치를 내놨는데요. 여기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 역시 포함됐습니다. 이에 앨버말과 리튬 아메리카스의 주가도 오늘 장 상승했는데요. 앨버말이 5.25%, 리튬 아메리카스가 2.16% 올랐습니다. 이어서 굿알엑스 홀딩스 소식입니다. 미국에서 약값을 비교하고 쿠폰으로 할인받을 수 있게끔 도와주는 플랫폼인데요. 트럼프 행정부와 트럼프RX 웹사이트 참여를 논의 중이라는 로이터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내년 공식 출범 예정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소비자들이 의약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통로라고 소개한 바 있는데요. 로이터는 트럼프RX가 단순히 제약사들의 할인 링크를 모아둔 사이트가 아니라 약국과 할인 플랫폼까지 아우르는 형태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굿알엑스 홀딩스 주가는 오늘 장 5.69% 상승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보 노디스크 소식입니다. 미국의 아케로를 최대 52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의 새 CEO는 지난 7월에 취임한 이후 비만과 당뇨 등 대사질환 치료제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왔는데요. CEO는 내년 인도와 중국 등에서 위고비의 핵심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의 특허가 만료될 예정이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인수가 향후 성장의 핵심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이고요. 현재 아케로의 대사 이상성 지방간염 치료제인 에프룩시퍼민은 후기 임상 단계에 있습니다. BMO는 이번 거래를 두고 다우스다르 CEO가 회사를 재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긍정적인 조치로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는 부채를 통해 인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며 오늘 장에서는 1.56%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 장 눈에 띄었던 특징주 알아봤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