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사토크의 새 지평…하종대의 취중진담

입력 2025-09-24 13:23
시진핑 권력부터 유교 문화, AI 굴기까지
"중국의 모든 것을 샅샅이 파헤치다"


ONN닥터TV가 2025년 가을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중국 특파원을 지낸 30년 정통 언론인 출신, 하종대 시사평론가의 진행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 격동하는 중국의 모습을 신속하고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고품격 프로그램
평생 중국을 관찰하고 연구, 보도해온 패널들을 초청해 진행하는 시사토크로 시청자 여러분에게 중국의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심도 있는 정보와 예리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14억 인민을 다스리는 절대 권력 시진핑 주석의 철권 통치에 균열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발탁한 외교, 국방 핵심 인물들의 연이은 실각, 쿠데타와 건강 이상설로 들끓는 인터넷 공간, 그리고 이례적인 행보까지,
이 모든 것이 더 거대한 위기의 전조일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일지, 소문 너머 시진핑의 중국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한다.

미국의 제재 속에서도 가속화되는 중국의 AI 발전 뒤에는 한두 명의 천재가 아닌 거대하고 치밀하게 움직이는 국가 혁신 태계가 존재합니다. 압도적인 인재 풀, 하드웨어 한계를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으로 돌파하는 혁신적인 노력,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어떻게 중국을 AI 강국으로 만들고 있는지, 집중 조명한다.


수천 년간 동아시아 정신의 근간이었던 유교가 중국에서는 1905년 과거제 폐지부터 문화대혁명에 이르기까지 격렬한 단절의 시기를 겪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이제 중국은 유교를 국가 정당성과 소프트 파워의 도구로 삼아 다시 부활시키고 있다.



<하종대의 취중진담>은 KT 지니TV ch.262번/ SKBtv ch.270번/ LG헬로비젼 ch245번 JCN울산중방송 ch.155번을 통해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 방송된다. 유튜브 ONN닥터TV 채널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