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100선 붕괴...중국·의료제약 ETF 선방

입력 2025-08-20 10:24
● 핵심 포인트

- 코스피 지수가 3100선이 무너지며 월간 및 주간으로 0.3%, 0.8%씩 하락했다. 반면 니케이는 4.5% 상승했다.

- 주간 단위 ETF 수익률 상위에는 중국 관련 ETF와 의료제약 관련 ETF가 다수 포진했다. 중국 ChiNext 두 종목이 8%대 수익률을 기록했고, 1Q 메디컬 AI는 미국 AI 관련 메디컬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25% 정도의 수익률을 보였다.

- 최근 ETF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하루 거래량의 절반이 ETF일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다. 개인 투자자들은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 에이스 KRX금현물 ETF 등에 주로 투자했다.

- 시장이 조정받고 횡보할 때는 커버드콜 전략이 유효하다. 이에 따라 커버드콜 ETF 역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 코스피 3100선 붕괴, 중국·의료제약 ETF 선방

코스피 지수가 3100선이 무너지며 월간 및 주간으로 0.3%, 0.8%씩 하락했다. 상반기 글로벌 증시 대비 선전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일본의 니케이는 4.5% 상승하며 양호한 수익률을 보였다. 주간 단위 ETF 수익률 상위에는 중국 관련 ETF와 의료제약 관련 ETF가 다수 포진했다. 중국의 ChiNext 두 종목이 8%대 수익률을 기록했고, 1Q 메디컬 AI는 미국 AI 관련 메디컬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25% 정도의 수익률을 보였다. 차이나테크TOP10과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생산기업도 각각 7%, 6%의 수익률을 보이며 상위권에 진입했다. 한편, 최근 일주일간은 제약 관련 기업들과 바이오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이는 지난주 노보 노디스크의 재무 악화로 인한 낙폭에 대한 반등으로 해석된다. 한편, 최근 ETF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하루 거래량에서 ETF가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높아졌으며, 개인 투자자들은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 에이스 KRX금현물 ETF 등에 주로 투자했다. 특히, 시장이 조정받고 횡보할 때 유효한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ETF가 주목받고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