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세제 개편안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지난주 국내 증시가 큰 폭으로 조정받았으나, 이번 주 들어 반등세를 보임.
- 세제 개편안에 대한 실망감으로 지난주 ETF 시장도 전반적으로 하락하였으나, 이번 주 들어 일부 회복 조짐을 보임.
- 특히, 국내 배당 전략 ETF들은 지난 1주간 대부분 하락하였으나, 1개월 동안에는 ETF별로 상이하나 10% 가까운 상승률을 보임.
-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부각되고 있는 테마와 ETF 성과를 보면, 지난 일주일간 대체로 하락하였으나, 일부 테마는 회복세를 보임.
- 액티브 ETF는 매니저의 영향이 더 많이 반영되어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국내 ETF 시장의 주식형 액티브 ETF는 약 120개이며, 이 중 일부는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세제 개편안 후폭풍.. 국내 ETF 시장 동향
지난주 국내 증시가 세제 개편안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큰 폭의 조정을 받은 가운데, 상장지수펀드(ETF) 시장도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번 주 들어 일부 회복 조짐을 보이며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 배당 전략 ETF들은 지난 1주간 대부분 하락하였으나, 1개월 동안에는 10% 가까운 상승률을 보이며 선방했다.
이러한 흐름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부각되고 있는 테마와 ETF 성과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일주일간 대체로 하락하였으나, 일부 테마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해당하는 금융지주 및 지주회사 ETF가 주목받았으나, 지난주에는 2% 하락했다. 그러나 이번 주 들어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며, 개인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액티브 ETF는 매니저의 영향이 더 많이 반영되어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 ETF 시장의 주식형 액티브 ETF는 약 120개이며, 이 중 일부는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KoAct K수출핵심기업TOP30액티브 ETF'와 'SOL 코리아메가테크액티브' 등이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