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30일 브리핑
▲오늘장 전략
수요일장 오전장입니다. FOMC 그리고 실적 시즌을 맞아 미 증시에 매물도 있지만 견고한 흐름입니다. 전일 우리 증시는 급락 이후에 상승 저점의 매수세가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전일 시초가 이후에 하락 매물이 컸지만 상승 마감했습니다. 은행주들로 순환매 LG에너지솔루션 반등 그리고 지주회사들의 순환매가 이어지면서 저점 매수세가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전선주들의 매수세 그리고 바이오주들로 이어지는 순환매 전일 제일일렉트릭 매수 이후에 반등 오늘 위로 매도 한텍은 위로 줄였습니다. 전일 하락이 컸던 효성티앤씨 하단 공략 준비 그리고 이스트소포트도 하단 추가 매수 준비 하단에서는 매수 준비합니다. 원전, 화장품, 재건 관련주들의 강세도 지수 반등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순환매도 그리고 주도주 강세도 종목별 급등락의 연속입니다. 하지만 추세는 살아있습니다. 전일의 경우에는 솔직히 매물 압박을 생각했습니다. 마디 존 매물은 있구나라는 생각하지만 다시 매수세가 강하게 살아났습니다. 실적시즌 그리고 FOMC 기대감 그리고 우리 증시의 수급 상법 개정은 좋았지만 대주주 지분 강화에 따른 매물 부담도 있었지만 이것을 충분히 받아내면서 우상향하는 우리 증시 오늘도 종목별 대응전략으로 갈 것입니다. 흔들리지 말고 하단 매수세는 있다는 측면에서 시장을 보겠습니다. 시초가 이후에 종목별 매매 전략 이점에 포커스를 맞추고 시장에 대응하겠습니다.
▲미증시 동향
다우: 44,632P (-204P ,-0.46%)
나스닥: 21,098P (-80P,-0.38%)
S&P500: 6,370P(-18P,-0.30%)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5,739P (+2P,+0.05%)
미 증시는 견고한 매물 소화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일부 기업들의 실적 부진과 중국과의 무역협상 기대감 속에 보합권에서 출발했습니다. 경제지표 발표로 미국 경제가 점차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자 하락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후 장중 미-중 결과 발표되자 낙폭이 일부 축소되기는 했지만 대형 기술주 실적과 FOMC 그리고 고용보고서를 기다리면서 매물 소화과정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호 관세 유예시간이 마감을 앞두고 미국은 중국과 90일 관세 유예 결정에 합의하였으며 중국과 세부사항을 논의 중입니다. 또한 인도에 대해 20~25%의 관세 부과를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고 오늘과 내일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들의 관세는 협상은 마무리되는 모습입니다. 고용지표에서는 채용공고는 743.7만 건으로 전월(771.2만 건) 대비 약 27.5만 건 감소하였습니다. 구인률은 4.4%로 유지됐으나 기업들이 점차 채용을 축소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산업별로는 접객, 헬스케어, 금융 분야에서 크게 감소한 반면, 소매업, 공교육 부문에서는 구인이 증가하였습니다. 미국 고용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기보다는 보다 안정적으로 둔화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소비자신뢰지수는 95.2에서 97.2로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구매 의향은 외식, 여행 그리고 자동차, 주택도 감소한 상황으로 소비자들이 현재 상황보다는 미래에 대해 다소 낙관적인 기대를 하고 있지만 고용과 소비 둔화는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 증시나 우리 증시는 마디 존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상호 관세 타결 이후에 매물 압박도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우리도 고점대 매물 체크하면서 안정적인 매매로 시장 참여하고 매매 지속하면서 시장 참여 종목별 대응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경제지표
WTI : 69.21$(+2.50$ ,+3.75%)
원달러:1,391.10원, +10.70원)
◎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 ETF클럽 이벤트 가입 안내
김종철 ETF클럽 회원이 되어 함께해보세요!
▶가입 금액: 1개월 22만원 / 3개월 66만원 (증권알파고 앱 무료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