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키울려면 꼭 도전해 보셨으면 합니다"
경기도기술학교 미래성장산업 취업전환 사업 양성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A씨, 30대, 고등학교 졸업)의 얘기다.
교육생 A씨는 지난 23년 5월부터 전기자동차 정비인력 양성 및 스마트제조 인력, 일러스트레이터 3D 오브젝트 디자인 과정 등 총 3개의 교육 과정을 약 2년간 받고 최근 대기업 자동차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됐다.
기초부터 실무까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과 자신감을 키우고, 교수진들의 철저한 현장 면접 준비 도움이 취업이라는 결실로 나타난 것이다.
낙타가 바늘구멍 뚫기보다 어렵다는 취업난 속에서 경기도기술학교의 미래성장산업 취업전환 교육 통해 가능성을 높인 결과다.
○ 미래산업 교육이 곧 취업 기회
산업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신성장산업 분야 인력양성을 경기도기술학교의 핵심 사업이다.
내연기관 중심 자동차 산업 구조 변화 가속화에 따른 전기차 정비 전문 인력 양성과 지능형 로봇 등 신기술 전문가 양성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만 19세 이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도민이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인프라 또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현장견학과 취업멘토링 등을 통해 교육이 끝나면 바로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
현장에 적합한 교육 과정은 우수한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교육수료율은 98.5%를 기록했고, 취업률은 52.8%에 달했다.
앞으로는 전기충전에너지 기초 레벨업 과정 및 모빌리티 산업전환 컨퍼런스 운영 등을 통해 재직자 실무역량을 더 높일 계획이다.
○ 지역경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교육
미래산업 교육은 지역 내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에 힘이 된다.
특히 산업 변화 맞춤 직무전환 교육은 기존 인력의 경쟁력을 높이고 재취업 기회 확대로 나타난다.
이를 위해 경기도기술학교도 협력기관 선발 기준 강화 및 강사 역량 키우기에 나서고 있다.
자동차·전기·로봇 강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화와 사업 참여 담당 강사에 대한 교육과정별 의무교육 이수시간 지정을 추진 중이다.
또, 기술학교 직접 교육 과정 전기차 정비 교육 강사 풀을 확대해 늘어나고 있는 미래산업 교육생에 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