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6일 브리핑
▲오늘장 전략
수요일장입니다. 미 증시보다 강합니다. 엔비디아발 호재로 미 증시도 강세이나 전일 보셨듯이 순환하면서 강세입니다. 현대차 그리고 삼성화재는 하락했지만 삼성전자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건설주도 강세를 나타냈고 로봇주들도 저점에서 매수세가 이어졌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바이오주들도 전체적으로 매수세가 강했습니다. 조선주들이 다시 반등했고 원전도 강세 장중 매물에 막혔지만 결국 상승하면서 3200선 돌파했습니다. 외국인 매수로 전환되었으나 기관 매도세가 이어졌고 기타법인의 매수세가 좋았습니다. 시장 수급이 살아있는 시점입니다. 그래서 우리 증시는 상방으로 보면서 매매 전략 실적시즌에 따라서 업종별 등락은 있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증시가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지금은 레버리지를 중심으로 한 매수 전략 그리고 포트를 구성해서 장투로 갑니다. 아닌 종목들은 정리하고 신탄력주로 매매 3100선에서 한번 그리고 3200선에서 한 번씩 매물은 있지만 이것을 큰 폭 하락 없이 매수세로 이겨내고 있습니다. 다시 최고점 돌파 이전에 한번 매물은 있습니다. 단기 고점대에서 한 번씩 매물 소화과정은 보여주겠지만 결국 기조는 살아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미 증시보다 강합니다. 중간중간 마디 존은 이어질 수 있지만 길게 봅니다. 대선 이후에 우리 증시는 상승기조로 가고 있습니다. 상법 개정 그리고 정부 정책 수급이 살아나는 장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기 급등 이후에 매물이지만 정거장 사이클입니다. 종착역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장 그리고 종목은 계단식 상승 저점을 높이면서 최고점 돌파를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흔들리지 말고 상행선 패턴에서 수익률 게임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는 상승 기조에 포커스를 맞추고 현장세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증시 동향
다우: 44,023P (-436P ,-0.98%)
나스닥: 20,677P (+37P,+0.18%)
S&P500: 6,243P(-24P, -0.40%)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5,718P (+71P,+1.27%)
미 증시는 혼조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는 하락했고 나스닥은 상승했습니다. 나스닥의 상승은 장 초반 엔비디아를 중심으로 기술주 강세에서 비롯됐습니다. 그러나 6월 CPI 발표 이후 관세발 물가 상승 우려가 부각되면서 상승폭을 반납했습니다. 대형 금융주의 실적 발표 이후에 매물 압박이 나타났고 시장 전반은 약세 흐름을 보였습니다. 다만 엔비디아 상승으로 반도체 지수가 상승했고 이에 따라 나스닥도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S&P500 내 상승 종목 수는 48개에 그칠 정도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모습입니다. 엔비디아는 AI 칩의 중국 수출 일부 재허용 소식과 중국과의 관계 개선 기대감으로 +4%대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4조 달러 돌파 이후에 연속 상승세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되었으며 전월 대비 0.29% 상승하며 전월(0.08%)보다 강한 물가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관세 이후에 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위기 속에서 매물이 컸던 하루였습니다. 시장에서는 하반기 관세 반영에 따른 인플레이션 재상승 위험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10년물 국채 금리는 4.5%에 근접했고 달러화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물가 상승 압박 속에서 2분기 실적 시즌이 본격 개막되었으며 S&P500 기업 이익은 전년 대비 약 4.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형 은행주들은 투자은행과 거래 부문에서 회복세가 나타났으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웰스파고의 이자이익 둔화가 있었고 JP모건의 관세·지정학 리스크 경고 영향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 관세 이슈도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19% 관세 부과에 합의했으며, 인도도 유사한 방식의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유럽과도 협상이 진행 중이며, 곧 두세 건의 무역 합의 발표가 있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트럼프는 관세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강조하며 시장에 일정 부분 안도감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좀 더 시장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반도체 수출로 인해서 대중 수출 규제 완화 기대가 형성되었고 대형 기술주 강세 요인으로 작용해 나스닥이 상승했습니다. 미 증시에도 위쪽에는 매물이 존재하며 종목별 순환매가 이어지는 위치입니다. 지속적인 관리 매매 속에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경제지표
WTI : 66.52$(-0.46$, -0.69%)
원달러:1,380.50원, -0.40원
◎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 ETF클럽 이벤트 가입 안내
김종철 ETF클럽 회원이 되어 함께해보세요!
▶가입 금액: 1개월 22만원 / 3개월 66만원 (증권알파고 앱 무료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