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억 규모 최대주주 변경…알파녹스, 에이모와 손잡고 자율주행 시장 진출 가속

입력 2025-07-16 08:02
헬스케어 전문기업 알파녹스가 최대주주 변경을 계기로 에이모(AIMMO)와 협력해 비전(Vision)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알파녹스의 기존 최대주주인 MDS테크는 보유 중인 주식 586만8,648주(지분율 34.31%)를 에이아이홀딩스컴퍼니 외 6인에게 약 180억 원에 매각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거래로 최대주주가 변경된다.

새 최대주주가 되는 에이아이홀딩스컴퍼니는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이번에 확보한 206만1,086주(지분율 12.05%)를 기반으로 최대주주 지위를 얻게 된다. 최대주주 변경 예정일은 이달 28일이다.

알파녹스는 이번 지배구조 변화를 계기로 AI 비전 기반 자율주행 시장 등으로 사업 영역을 본격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AI 비전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인 에이모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준비 중이다.

에이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다양한 이종 센서를 통합 분석하는 센서퓨전 기반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BMW, 현대모비스, 볼보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수준 높은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알파녹스는 에이모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은 물론, 커머스, SaaS 기반 AIaaS 플랫폼, 버티컬 거대언어모델(LMM) 대응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본격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