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원문입니다.
미국 증시 마감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3대 지수) 오늘 장 미국 증시,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오늘 장의 주인공은 단연 엔비디아라 할 수 있죠. 세계 상장 기업 중 처음으로 4조 달러 돌파에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오늘 엔비디아를 중심으로 대형 기술주의 상승세가 눈에 띄었는데요.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필리핀과 이라크를 포함한 7개국에 상호관세 서한을 보냈는데, 유럽연합과 인도에 대한 서한은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아 협상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주목되고 있고요. 연준의 6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관세로 인한 인플레이션 전망이 각각 다르지만, 그래도 올해 말에는 금리를 인하하는 게 적절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 장 다우 지수는 0.49% 상승했고요. 나스닥 지수는 0.94% 상승했고 S&P 500 지수도 0.61% 상승했습니다.
(섹터) 섹터별 움직임도 보시면요. 오늘은 필수소비재주와 에너지 주가 각각 0.5%씩 하락하며, 낙폭이 두드러졌습니다. 반면에 유틸리티주가 1% 상승했고요. 빅테크 기업들이 오늘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기술주와 커뮤니케이션주 그리고 임의소비재주도 1%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시총 상위) 시총 상위 종목들은 오늘 어떤 흐름을 보여줬을까요. 앞서 전해드린 대로, 엔비디아가 드디어 전 세계 기업 중 처음으로 장중 시총 4조 달러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6월, 시총 3조 달러를 돌파했던 엔비디아는 불과 약 1년 만에 이런 성과를 나타낸 건데요. 여기에 더해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이르면 9월에 중국 시장을 노린 새로운 AI칩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오늘 엔비디아를 필두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알파벳 각각 1.39%, 1.45%, 1.29% 상승했습니다. 브로드컴도 오늘 2% 넘게 상승했는데요. 아마존의 경우 프라임 데이를 진행 중인데, 첫날 매출이 지난해 대비 40% 급감했고요. 테슬라는 구리에 부과될 관세에 대한 부담이 이어지면서 오늘 0.67% 밀리고 말았습니다.
(미국채) 이어서 오늘 미국 국채 시장 분위기도 확인해 보시죠. 이번주 내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발언을 소화한 국채시장이었죠. 관세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면서 국채금리의 상승폭을 키워 나갔는데, 오늘은 연준의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오늘 국채금리는 전반적으로 모두 내린 모습입니다. 앞서 전해드린 대로 연준 위원들은 관세로 인한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는데, 일단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활동이 명확하게 나타날 때까지 관망해 보자는 데는 대체로 동의했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연준 위원들이 올해 말에는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오늘 국채금리가 하락할 수 있었던 건데요. 오늘은 또 390억 달러 규모의 10년물 국채 입찰이 진행됐죠. 입찰금리는 4.36%로 시중금리와 비슷했고요. 응찰률은 6개월 평균치를 소폭 웃돌면서 10년물 국채 입찰의 수요는 나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오늘 10년물 국채금리는 4.34%에 거래됐고요. 2년물 국채금리는 3.86%에 거래됐습니다.
(환율) 오늘 미국의 달러화도 FOMC 의사록을 주시하며 움직였지만, 달러 인덱스는 여전히 97선 중반에 머물러 있습니다. 오늘은 또 IMF에서 올해 1분기 세계 통화 보유액이 공개됐는데요. IMF에 따르면, 미국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57.7%로 보유 비중이 4% 가까이 하락한 반면, 유로화는 19.8%에서 20.1%로 증가하면서, 2022년 말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스위스 프랑 역시 보유 비중이 4배 증가하면서, 1999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안전 자산에 대한 수요가 확실히 늘었다는 점을 증명했습니다. 오늘 엔 달러 환율은 146엔 초반에 거래됐고요. 원 달러 환율은 원 달러 환율은 1천 375.20원에 거래됐습니다. 역외환율에서는 1천 373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금 선물은 달러 강세가 이어지면서 보합권에서 등락을 반복한 모습입니다. 일주일 만에 가격이 최저 수준으로 내려갔는데요. 오늘 금 선물은 3,324.17달러에 거래됐습니다.
(암호화폐) 암호화폐 시장은 연일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죠. 비트코인은 11만 달러를 다시 돌파했고 이더리움은 장중 2천 700 달러선을 회복했는데요. 현재 비트코인은 11만 1천 358달러 선에 거래 중이고요. 이더리움은 2천 754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일 장 체크 포인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내일은 매주 공개되는 미국의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미국의 30년물 국채 입찰도 진행되며, 연준 위원들의 발언도 이어지는데요. 또 세계 농산물 수급 전망 보고서가 공개되고 장 전에 델타 항공이 실적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미 증시 마감 시황이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