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국내에 상장된 대표적인 차이나 AI 특화 ETF는 총 6개로, 운영 방식에 따라 패시브 4개와 액티브 2종으로 구분됨.
- 패시브 ETF 4종은 시총 상위 테크 기업 또는 휴머노이드에 투자하는 형태로, TIGER차이나테크 탑10과 플러스차이나AI테크 탑10은 중국 대표 테크 기업 10개에 집중 투자함. KODEX 및 TIGER의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ETF는 산업용 로봇, 자율주행 AI 센서 등 로봇 생태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비테크 등의 기업을 주로 포함함.
- 액티브 2종 중 KODEX차이나AI ETF는 알리바바, 바이두 등 대형 플랫폼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TIMEFOLIO차이나AI테크 ETF는 나우라, 캠브리콘, SMIC, 센스타임 등 다양한 중국판 엔비디아나 테슬라를 발굴하겠다는 전략으로 AI 대표 기업의 성장성에 초점을 맞춘 ETF임.
- ETF 투자 시 상품 구조, 환율 리스크, 시장 집중도 등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함. 해외투자 ETF의 경우 환노출 헤지 여부를 확인하여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률 영향을 체크해야 하며, 고성장 테마의 경우 변동성이 크므로 특정 테마에 집중한 ETF보다는 다양한 테마의 섹터에 분산 투자하거나 시장 상황에 따라 리밸런싱 전략이 가능한 액티브 ETF를 고려하는 것이 좋음.
● 국내 상장된 차이나 AI 특화 ETF 6종 비교 분석
국내에 상장된 대표적인 차이나 AI 특화 ETF는 총 6개로, 운영 방식에 따라 패시브 4개와 액티브 2종으로 구분된다. 패시브 ETF 4종은 시가총액 상위 테크 기업 또는 휴머노이드에 투자하는 형태다. TIGER차이나테크 탑10과 플러스차이나AI테크 탑10은 중국 대표 테크 기업 10개에 집중 투자한다. KODEX 및 TIGER의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ETF는 산업용 로봇, 자율주행 AI 센서 등 로봇 생태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비테크 등의 기업을 주로 포함한다. 액티브 2종 중 KODEX차이나AI ETF는 알리바바, 바이두 등 대형 플랫폼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TIMEFOLIO차이나AI테크 ETF는 나우라, 캠브리콘, SMIC, 센스타임 등 다양한 중국판 엔비디아나 테슬라를 발굴하겠다는 전략으로 AI 대표 기업의 성장성에 초점을 맞춘 ETF다. ETF 투자 시에는 상품 구조, 환율 리스크, 시장 집중도 등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해외투자 ETF의 경우 환노출 헤지 여부를 확인하여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률 영향을 체크해야 한다. 또 고성장 테마의 경우 변동성이 크므로 특정 테마에 집중한 ETF보다는 다양한 테마의 섹터에 분산 투자하거나 시장 상황에 따라 리밸런싱 전략이 가능한 액티브 ETF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