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1% 이상 상승…"업종 내 조선주 중 선호도 증가"

입력 2025-05-30 10:27
● 핵심 포인트

- 삼성중공업이 1% 이상 상승하며 업종 내 조선주 중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이러한 상승에는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함.

- 첫째, 삼성전자 보유자 지배구조 이슈가 부각되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짐.

- 둘째, 하반기 LNG 수주 모멘텀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제기됨.

- 셋째, 업종 내 타 기업들에 비해 선호도가 지나치게 낮았다는 평가가 존재함.

- 향후 2년간 150대, 3년간 200대 정도의 LNG 선 잠재 수요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삼성중공업은 해당 분야에서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

- 또한 기관과 외국인의 동시 순매수일이 쌓여가며 수급 상황도 좋아지고 있음.

- 따라서 하반기에는 기존 주도주와의 간극을 좁히며 조선주 내에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삼성중공업, 업종 내 선호도 상승 배경과 전망

삼성중공업이 1% 이상 상승하며 업종 내 조선주 중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승에는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먼저, 삼성전자 보유자 지배구조 이슈가 부각되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삼성그룹 내에서 삼성전자가 15% 들고 있는 이 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따른 약간 좋은 의미에서의 불확실성이 가미가 되며 기존에 있었던 펀더멘탈 외에 이런 요인으로 주가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다. 두 번째로는 하반기 LNG 수주 모멘텀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제기되었다. 업종 내 선호도가 굉장히 떨어져 있었는데 향후 2년간 150대, 3년간 200대 정도의 LNG 선의 잠재 수요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고 여기에 삼성중공업은 강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술력이 충분한 상황이며 만약 수주가 어느 정도 임계점을 넘어서게 되면 영업 레버리지 구간, 그러니까 마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구간으로 들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지막으로는 업종 내에서 선호도가 지나치게 낮았다는 평가가 존재한다. 물론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같이 방산, 군함에 대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올 6개월 동안 26주간 움직임을 봤을 때는 HD현대중공업이 92%, 한화오션이 140%의 상승률을 보였었지만 삼성중공업 같은 경우는 6개월 동안 54% 정도의 상승률을 보였었다. 그래서 업종 내 선호도 측면에서 개선 여지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수급 상황도 좋아지고 있는데 기관과 외국인의 동시 순매수일이 하루이틀 쌓여가면서 차곡차곡 레벨업이 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는 기존 주도주와의 간극을 좁히며 조선주 내에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