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감세안 미 하원 통과...채권·주식시장 안도

입력 2025-05-23 06:48
수정 2025-05-23 06:48
●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감세안이 한 표 차로 미국 하원을 통과해 상원으로 올라갔다.

- 미국의 5월 S&P 서비스업과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예상치를 소폭 웃돌았다.

- 미국의 4월 기존주택판매가 전달보다 0.5% 감소했다.

- 미국의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는 22만 7천 건으로 지난주와 비교해 2천 건 줄었다.

-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관세율이 10% 수준으로 확정된다면 하반기에 미국이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게 된다고 말했다.

- 엔비디아가 나비타스 반도체와 협업을 발표하면서 해당 기업의 주가가 164% 급등했다.

- 중국의 비야디가 유럽에서 테슬라 판매량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 비트코인이 코인당 11만 2천 달러에 근접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발행한 밈코인 투자자들과 비공개 만찬을 가졌다.

● 트럼프 감세안 미 하원 통과...채권·주식시장 안도

22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은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안을 한 표 차로 통과시켰다. 재정적자 확대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날 채권과 주식 시장은 오히려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월가의 유명 투자자인 리온 쿠퍼맨 오메가 어드바이저스 회장은 "시장의 저점은 악재에서 형성된다"며 자신은 뉴스가 더 나빠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들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미국의 5월 S&P 서비스업과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모두 예상치를 소폭 웃돌았다. 반면 4월 기존주택판매는 전달 대비 0.5% 감소했고,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도 전주 대비 2000건 줄어든 22만 7000건을 기록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Fed) 이사는 관세율이 10% 수준으로 확정될 경우 하반기 중 미국이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전날 엔비디아와의 협업 소식이 전해진 나비타스 반도체는 이날 나스닥에서 164% 폭등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