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축 국면…고배당주·실적주 중심 패턴"

입력 2025-04-14 14:52
● 핵심 포인트

- 달러패권이 약화되며 달러가 각국의 외환 준비금에서 60% 이하로 떨어짐.

- 미중 관세 전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훼손되어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추가 관세 인상은 없지만 미중 관계는 여전히 긴장 상태이며, 관세 불확실성이 길어지고 있음.

- 한국은 대무역 의존도가 70% 정도로 높아 경기 침체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

- 경기 수축 국면에서는 고배당주, 실적주 중심의 패턴을 가져가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방어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제시됨.

● 달러 패권 약화와 미중 관세 전쟁의 영향

세계 시장에서 달러 패권이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달러가 각국의 외환 준비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하로 떨어졌다. 미중 관세 전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훼손되어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국은 추가 관세 인상을 자제하고 있지만, 미중 관계는 여전히 긴장 상태이며 관세 불확실성이 길어지고 있다. 한국은 대무역 의존도가 70% 정도로 높아 경기 침체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으며, 경기 수축 국면에서는 고배당주나 실적주 중심의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방어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