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분쟁 불안…"美 경기 침체 유도 보단 협상 예상"

입력 2025-04-07 09:56
● 핵심 포인트

-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관세 영향이 극대화되고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 침체를 원하지 않으므로 협상 모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음.

- 한국은 9일에 25% 상호 관세 부과가 예정되어 있으며, 연간 수출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4%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이로 인해 기업 실적도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관세가 25% 부여된다는 가정하에 2, 3분기에는 YoY상으로 실적 둔화 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임. 다만, 한국 정부가 협상단을 꾸려 대응하겠다는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으므로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기는 어려움.

●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국내 기업 영향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으로 인한 관세 영향이 전 세계적으로 극대화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침체를 원하지 않는 만큼 협상 모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한국은 오는 9일 25%의 상호 관세 부과가 예정되어 있으며, 연간 수출 증가율이 전년 대비 4%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기업 실적도 전년 대비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 3분기에는 큰 폭의 실적 둔화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협상단을 구성해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