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시 오름세에 코스피 연속 상승.. "트럼프 관세 분수령"

입력 2025-03-24 11:11
● 핵심 포인트

- 뉴욕 증시가 4주간 하락에서 벗어나 S&P500과 나스닥이 플러스 전환함. 다우는 3주만에 상승.

- 지난주 코스피는 3주 연속 상승했고, 특히 지난주 상승세는 주요국 증시 가운데 두드러짐.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지난주 외국인 매수세가 2조 원 가까이 유입됨.

- 내수 부진과 수출 불확실성으로 추세 상승은 어려운 상황.

- 다음 주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발표 예정이며, 이에 따라 시장의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됨.

- 금일 코스피는 0.17% 약보합권, 코스닥은 0.5% 상승 중.

- 섹터별로는 조선주 쉬고 있고, 한화에어로는 반등, 제약바이오 선방, 엔터주는 JYP 실적 부진으로 위축.

- 자동차주는 미국 시장 판매량 유지중이나 박스권 갇혀있고, 화신과 HL만도는 상승세.

- 게임주는 크래프톤의 스페인 게임사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로 인한 기대감에 매수세 유입.

- 중국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면세, 엔터, 게임 등 중국 관련주 상승세.

● 뉴욕 증시 상승 속, 코스피 연속 상승.. 외국인 매수세 지속될까

지난 주 뉴욕 증시가 그간의 조정에서 다소 완화되며 S&P500과 나스닥이 4주간의 하락을 벗어나 플러스 전환했다. 다우 또한 3주만에 주간 등락률 기준으로 상승했다. 이러한 가운데, 코스피는 3주 연속 상승 흐름을 보였다. 특히 지난주에는 외국인이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2조 원 가까이 매수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추세 상승을 확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우리 경제를 이끄는 수출이 여전히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음 주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상호관세 발표가 있어 시장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