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톱, US스틸, 알래스카항공 공매도 1순위"

입력 2025-02-20 06:46
● 핵심 포인트

- 글로벌 IB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미국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중에도 일부 종목들은 과도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하락을 예상한 매도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고 평가됨.

- 16개 공매도 전략 스크리닝 지표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종목들을 모은 쇼티드 리스트에는 게임스탑, US스틸, 알래스카항공이 포함됨.

- 게임스탑은 변동성이 크고 공매도 잔고가 유통주식의 7.9% 수준이며, 주가 상승이 펀더멘탈이나 실적과 무관함.

- US스틸의 공매도 잔고는 유통 주식의 12.8%에 달하며,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을 예상함.

- 알래스카항공의 밸류에이션이 경쟁 기업에 비해 비싸고 최근 실적의 퀄리티가 좋지 않음.

- 2월 20일 목요일 오전 6시 기준 글로벌 마감 시황 :

- 뉴욕증시 일제히 상승, 다우 지수 0.16%, 나스닥 지수 0.07%, S&P500 지수 0.24% 상승, 특히 S&P500 지수는 사상 최고치 기록.

- 헬스케어주 1% 넘게 상승, 국제유가 오름세로 에너지주 0.7%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1% 넘게 상승하며 기술주 0.15% 상승.

- 주택 건설 기업인 톨 브라더스가 부진한 실적을 발표, 미국의 1월 주택착공 건수가 예상을 하회하며 주택 건설 관련주들이 약세를 나타냄.

- 애플은 아이폰 16e를 공개, 오는 28일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599달러로 결정, 주가는 보합권에 마무리.

- 마이크로소프트는 양자컴퓨터 칩인 마요라나 1을 공개 후 1.25% 상승.

- 테슬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 25% 이상 부과 발언에도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100%를 미국에서 생산한다는 점이 호재로 작용해 1%대 반등 성공.

● 글로벌 IB 리포트, 일부 종목 과도한 상승세로 하락 예상

올해 미국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지만 일부 종목들이 과도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IB리포트에 따르면 16개 공매도 전략 스크리닝 지표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종목들을 모은 쇼티드 리스트를 공개했다. 리스트에는 게임스탑, US스틸, 알래스카항공이 포함됐다. 게임스탑은 이미 울프리서치의 공매도 스크리닝에서 네 차례나 이름을 올린 바 있다. US스틸의 공매도 잔고는 유통 주식의 12.8%에 달했다. 한편 2월 20일 목요일 오전 6시 기준 글로벌 마감 시황에 따르면 뉴욕증시는 일제히 상승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16% 올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0.24%,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0.07% 상승하며 장을 마쳤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