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함.
- 관세 부과에 대한 준비 필요성 강조 및 한미 FTA 재협상 요구 가능성 언급.
- 미국내 현지 투자 요구 증가 및 미·중 갈등에 따른 한국의 동참 압박 우려.
-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한국 기업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
- 특히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의 업종에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측.
- 김 연구단장은 미국의 대중 압박으로 인해 한국이 기술 개발 대응할 시간을 벌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 5G, AI 등 첨단산업 성장할 것이라 전망함.
● 트럼프 행정부 출범, 보호무역주의 대응 전략은?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관세 부과에 대한 준비 필요성 강조 및 한미 FTA 재협상 요구 가능성을 언급했으며 미국내 현지 투자 요구 증가 및 미·중 갈등에 따른 한국의 동참 압박 우려를 표명했다. 다만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한국 기업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하며 특히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의 업종에서 기회가 있을 것이라 예측했다.
김 연구단장은 미국의 대중 압박으로 인해 한국이 기술 개발 대응할 시간을 벌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 5G, AI 등 첨단산업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