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교사 게임리터러시 사업 성료

입력 2025-01-15 10:47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이 교사 게임리터러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교사 게임리터러시 사업은 교사들의 게임문화 인식 개선 및 게임리터러시 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공교육 현장에서 게임 요소를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콘진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교사 직무연수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사들이 직접 제안한 집합연수를 통해 교육 현장의 많은 교사들에게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사들이 게임을 교육적 도구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교사 게임리터러시는 교사 연수(온라인 연수, 집합 연수), 연구교사 운영, 온라인 직무연수 콘텐츠 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연수는 ‘디지털 교육 시대, 교사가 알아야 할 게임리터러시 교육’과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이라는 과정으로 중앙교육연수원 및 각 시·도 교육연수원에 탑재하여 교사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집합연수는 국·내외 게임리터러시 교육 전문 역량을 갖춘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주도하여 전파연수의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특히 해외 10개국 현지 교사들까지 함께 참여하여 한국의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연구교사 제도는 게임 활용 교육의 전문성을 갖춘 교사와 지역 교육 전문가 50명이 참여해,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연구·개발과 협력 홍보 활동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활용 학습 모델이 연구·개발되었으며,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여 게임리터러시 교육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게임 활용 교육의 핵심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수업 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 사례, 교수법 등을 포함한 온라인 직무연수 콘텐츠를 개발했다. 해당 콘텐츠는 2025년 중앙교육연수원에 탑재되어 전국 교사 대상 연수에 활용할 계획이다.

콘진원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게임 기반 교육을 공교육 현장에서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후속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게임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게임의 교육적 가치를 더욱 확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교사 게임리터러시 교육 관련 자료는 ‘지스쿨-게임리터러시’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