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UN경제사회국은 2025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2.2%, 내년도 경제성장률도 2.2%로 예측함. 이는 한국 경제가 2% 미만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타 기관들의 예측보다 높은 수치임.
- UN은 한국은행이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에 맞춰 추가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하나, 국내 인플레이션 압력과 환율 안정 등을 고려할 것이라 덧붙임.
- 한편, 올해 전 세계 성장률은 2.8%로 2010년대 평균인 3.2%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투자 부진, 생산성 증가 둔화, 높은 부채 수준 및 인구 압력 등 구조적 어려움을 반영함.
-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임박으로 뉴욕 시장에서 은과 구리의 가격이 급등 중이며, 특히 은에는 온스당 0.9달러, 구리에는 톤당 623달러의 프리미엄이 붙음.
- 현대차증권은 지난 11월 결정한 2000억 원 유상증자의 효력이 금일부터 발생한다고 밝힘.
- 아이씨디는 에버디스플레이 옵트로닉스와 FPD 제조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나, 주가는 약세를 보임.
- 디엠에스는 기업 가치 재고 목적으로 30억 원 규모 자사주의 소각을 결정했으며, 주가가 상승세를 보임.
● 한국 경제성장률 2.2% 상승 예측, 금리는 추가 인하?
국제연합 UN경제사회국은 2025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2%로 2023년도와 동일하게 예측했다. 이는 대부분의 기관들이 예측한 2% 미만의 성장률보다 높은 수치이다. 또한 UN은 한국은행이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에 맞추어 추가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그 과정에서 국내 인플레이션 압력과 환율 안정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UN은 올해 전 세계의 성장률을 2010년대 평균인 3.2%보다 낮은 2.8%로 전망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