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 시대, 주목받는 수출주는

입력 2024-12-30 12:34
● 핵심 포인트

- 환율이 오르면 오를수록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임

- 환율 수혜주로 전력기기 쪽을 말씀드리고 싶음

- 전력기기에 대한 수요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봐야 될 것 같음

- 미국 쪽에서의 수주라든지 전략기기, 변압기에 대한 교체 수요도 계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임

- 트럼프 같은 경우는 SOC를 중점적으로 볼 것 같음

● 고환율 시대, 주목받는 수출주는?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하며 고환율 시대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수출주인 자동차와 조선주 외에도 전력기기 섹터가 주목받고 있다.

전력기기는 대표적인 수출 산업 중 하나로,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AI 붐과 전력난, 교체 수요 등이 겹치면서 전력기기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과 환율 변동에도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고환율 상황에서 달러를 지속적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미국의 SOC 투자 확대와 전력망 재정비 계획 등도 전력기기 섹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환율 시대에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자동차, 조선주 뿐 아니라 전력기기 섹터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만, 투자 전에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미래 성장성 등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 생방송 원문

-(앵커) 대표적인 수출주가 자동차죠.

환율이 오르면 오를수록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텐데요.

최근 시장 하락과 함께 조정이 나왔던 현대차랑 기아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을 역대 최대를 찍으면서 계속해서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 그리고 역시나 조선주 빼놓을 수 없는데 삼성중공업까지 체크해 주셨고요.

매니저님 또 간략하게 좀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 수혜주로 앞서 조선주 짚어주셨는데 그 밖에 어떤 섹터 보십니까?

-(전문가) 저는 이 전력기기 쪽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올해도 좋았죠.

내년에도 좀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출로 돈을 버는 기업이면서 동시에 이제 미국 쪽으로 수출을 많이 하고 있죠.

지금 AI 붐이라든지 또는 이런 전력난 그리고 교체 수요 이런 것들이 전부적으로 겹쳐지면서 사실은 올해도 굉장히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 굉장히 최근에 단기 주가 흐름을 보시더라도 시장이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 환율 이런 것들과 좀 멀리 떨어져서 오히려 안정적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방금 말씀드렸던 환율 이런 고환율 입장에서 달러를 계속적으로 벌어들어올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원화로 환산을 해봤을 때는 실적이 조금 더 계속 그로스가 붙어갈 수 있는 부분들도 하나의 포인트로 볼 수 있겠고 역시나 수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런 원화 가치가 약세라는 이 시점에서는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이다라고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력기기에 대한 수요는 사실 이 사이클이 올해 초 작년 말부터도 계속적으로 어디가 고점이냐에 대해서 좀 논란이 있었는데요.

아직은 시간이 좀 더 많이 남았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이제 미국 쪽에서의 수주라든지 전략기기, 변압기에 대한 교체 수요도 계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특히 트럼프 같은 경우는 아마 SOC를 중점적으로 볼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깔려 있는 전력망에 대한 재정비라든지 에너지를 개발한이후에 이것에 대한 송배전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계속 연관이 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트럼프 정권 하에서도 함께 수혜를 볼 수 있는 쪽으로 전력기기 쪽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종목분석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와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