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 오한마 시간입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내년 1월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즉시 고율 관세를 공언했습니다.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는 더 큰 걱정입니다.
트럼프 2기 정부효율화 수장에 지명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미국 전투기 F-35를 맹비난하면서 예산삭감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내 방산주 주가에도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우려가 현실로'...트럼프 관세 폭탄 서막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면 공약한대로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현지시간 25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내년 1월 20일 첫 행정명령으로 멕시코와 캐나다로부터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 관련 마약 원료인 펜타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대해 추가 관세에 10%의 관세를 더 부과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모든 외국산 물품에 적용하는 최대 20%의 보편 관세와 중국산에 대한 60% 이상의 특별 고율 관세를 공약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전 세계적으로 관세 정책을 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도 예외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당선인이 공약한 보편 관세가 실제로 부과되는 경우 한국의 대미 수출은 최대 14% 감소하고 내년 경제 성장률도 최대 0.2%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재무부 장관에 헤지펀드 키스퀘어그룹 창업자 스콧 베센트가 지명되면서 트럼프의 공격적 관세 정책에 조정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센트는 최근 방송인터뷰에서 "관세 정책은 점진적으로 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트럼프 당선인의 관세 언급으로 원·달러 환율은 장중 1,407원까지 올랐다가 1,400원대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잘 나가던 K-방산...머스크 한마디에 와르르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부효율화 수장으로 지명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미국의 5세대 전투기 F-35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머스크는 현지시간 25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F-35 설계는 요구사항 단계부터 문제가 있었다"며" 성공은 애초에 가능한 결과의 범주에 포함돼 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전날에는 "F-35 같은 유인 전투기를 만드는 멍청이들이 아직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F-35 관련 미국 정부의 대규모 예산 삭감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F-35는 미국 국방부에서 가장 비싼 무기 프로그램으로 높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개발과 유지보수 등 2조 달러 이상 연방정부 예산이 들어 '돈 먹는 하마'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발언 영향으로 국내 방산주들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등 방산주 주가가 일제히 급락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스라엘과 헤즈볼라 사이에 휴전 합의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방산주 주가 하락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몰캡뉴스와 공시들을 서효원 캐스터가 정리했습니다.
◆ 비아이매트릭스, 28억원 AI 데이터분석 솔루션 공급
첫 번째 소식입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AI 기반의 데이터분석 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계약 금액은 28억 3천 5백만원으로, 최근 매출액 대비 11%에 해당합니다.
앞서 비아이매트릭스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1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흑자 전환했는데요.
다만 오늘 비아이매트릭스 주가는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이오플로우, 인슐렛 가처분 신청 기각에 ‘상한가’
두 번째 소식입니다.
이오플로우가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미국 인슐렛이 이오플로우를 상대로 제기한 이오패치 판매금지 등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기 때문인데요.
세계 최초로 무선 인슐린 주입기를 개발한 인슐렛은 지난해 8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해당 제품을 개발한 이오플로우에 대해 특허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인슐렛 측은 이오패치가 자사 제품 ‘옴니팟’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엠오티, 삼성SDI에 배터리 조립 개발 설비 납품
다음 소식입니다.
엠오티가 삼성SDI에 LFP 배터리 조립 설비를 납품했다고 밝혔습니다.
엠오티는 국내 유일의 삼성SDI 탭 웰딩 및 패키징 조립공정 설비 기업인데요.
삼성SDI의 생산 일정에 맞춰 해당 장비를 순차적으로 납품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오늘 엠오티 주가는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알파녹스, 척추 임플란트 전용 접착제 개발
네 번째 소식입니다.
알파녹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기술혁신 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4년간 16억원을 지원받아 척추 임플란트 접착제 개발에 나설 예정인데요.
알파녹스는 골 재생과 임플란트 안정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혁신 의료기기를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이 같은 소식에 오늘 알파녹스 주가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증시뉴스의 정석! 오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