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품 시장이 축소되면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고전하고 있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둔화와 주택시장 침체, 중국 정부의 반부패 정책 등으로 인해 중국의 중산층이 지갑을 닫으면서 명품 브랜드들의 매출 실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컨설팅 업체 디지털럭셔리그룹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급성장해온 중국의 명품시장은 올해 최대 1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루이뷔통, 디올, 티파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명품 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역시 예외는 아니다.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은 지난해 6월 베이징을 방문해 주력 브랜드 루이뷔통의 플래그십 매장 개설을 진두지휘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로 예정됐던 매장 오픈은 무산되고 내년까지 문을 열지 않을 수 있다고 업계의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다.
이는 유럽 명품 기업들이 중국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짚었다.
구찌 등을 보유한 케링그룹, LVMH 같은 기업들은 그동안 중국의 명품 수요를 잡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중국 시장에 쏟아부었다.
컨설팅 회사인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사이 중국의 명품시장은 4배 이상 급성장해 660억달러 규모로 커졌다. 하지만 최근 명품 매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명품 소비 감소의 한 요인으로 소비 트렌드 변화가 꼽힌다.
중국의 젊은 소비층이 명품 구매 대신 여행이나 자기 계발 등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전문가들은 과시적인 소비에서 벗어나려는 소비 트렌드 변화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루이뷔통과 에르메스 같은 브랜드들은 여전히 충성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나, 중국 소비자들의 가치관 변화와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면 향후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 내 입지를 유지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