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 불모지 개척'...베일 벗은 '더 기아 타스만' 실물 공개

입력 2024-10-29 16:24
수정 2024-10-29 20:10
기아 브랜드 최초 정통 픽업트럭 '타스만'
"기존 픽업 표준 넘는 상품성 보유"
4년 넘게 1777종 시험 1.8만회 시행
오프로드 주행용 X-Pro 모델 출시 예정
적재 공간 활용성 극대화...ADAS 탑재


기아가 29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 트럭 '더 기아 타스만(The Kia Tasman)'의 실물을 공개했다.

타스만은 진보된 디자인, 기능성, 범용성, 안전성 등 기존 픽업의 표준을 넘는 상품성을 지닌 차량이라는 것이 기아의 설명이다.

기아에 따르면 타스만은 고객에게 일과 쉼 모두에서 필요한 것들을 만족시키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선도적인 기술력이 적용됐고, 넓은 실내와 높은 활용성의 적재 공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이 갖춰졌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행사에서 "타스만은 픽업의 가치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것"이라며 "여러 기능을 결합해 모든 소비자가 만족하는 최적의 설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픽업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 … 간결하고 강인한 외장 디자인



기아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픽업 고객의 성향에서 착안하여 타스만의 외관을 간결히 디자인했다.

타스만의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줬다.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의 조합으로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고,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전면부에 웅장함을 강조했다.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은 요소들로 기하학적으로 단단한 느낌을 냈다. 시원하게 트인 윈드 실드(전방 유리)와 곧게 선 리어 글라스(후방 유리)로 각과 직선 중심의 실루엣을 구현했고, 헤드램프와 사이드 스토리지 등을 결합한 펜더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후면부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베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 테일게이트 핸들, 스포일러, 보조 제동등을 매끄럽게 처리했다.

카림 하비브(Karim Habib)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타스만은 탐험적이고 모험적인 고객이 바라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며 "라이프스타일과 유틸리티가 혼합된 타스만은 고객에게 대담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전달한다는 기아의 의지가 담긴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 실용미학의 실내 디자인 조화

기아는 타스만의 실내를 실용성과 미학의 요소를 합하여 기능적이고 세련되게 디자인했다. 또한 넓은 조형과 대칭적인 비례로 실내를 안정감과 균형감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2.3인치 클러스터로 연결되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고객이 타스만에 적용된 첨단 기술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고 주행 정보를 시인성 높게 전달한다. 또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지원하여 최신 커넥티비티 경험을 선사한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크래시패드를 감싸며 타스만의 캐릭터 라인인 라이팅을 사용해 고급감을 더했다. 더불어 동승석 크래시패드 상단 수납함과 폴딩 콘솔 테이블, 듀얼 타입 무선 충전 시스템 등 업무와 여가 모두에서 활용도가 높은 사양을 탑재했다.

편안하고 활용도 높은 2열 역시 타스만의 특징이다. 기아는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를 최적 설계하여 타스만에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다. 이로써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숄더·헤드룸을 확보하여 2열 탑승객의 편안한 이동을 돕는다.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ℓ(리터) 대용량 트레이'로 적재 경쟁력을 확보했다.

기아 타스만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인터스텔라 그레이, 시티스케이프 그린, 런웨이 레드, 오로라 블랙 펄, 그리고 신규 색상인 탠 베이지와 데님 블루 등 8가지이며 실내 색상은 오닉스 블랙, 에스프레소 브라운, 딥 그린, 딥 그린&브라운 등 4가지다.





■ 오프로드와 온로드 모두에서 탑승객을 만족시키는 안정적인 주행 성능



기아는 타스만의 완성도 높은 주행을 위해 국내뿐 아니라 미국, 스웨덴, 호주, 중동 등 해외 곳곳에서 4년 넘도록 ▲오프로드 특화 성능 ▲내구성 등 1,777종의 시험을 1만 8천 회 이상 진행했다.

타스만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하여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kgf·m를 낼 수 있다. 타스만에 적용된 4WD 시스템은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갖추고 있고,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는 노면에 맞도록 차량을 최적 제어한다.

타스만은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엔진과 변속기 오일류 온도 등을 확인하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구비했다.

기아는 타스만의 흡기구를 차량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하는 등 800mm 깊이의 물을 시속 7km의 속도로 도하할 수 있다.또한 타스만의 냉각 개구부를 확대하고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등 냉각 성능 최적화로 트레일러, 요트 등 최대 3,500kg까지 견인하는 토잉(towing)을 할 수 있다. 아울러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 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tow) 모드로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 등을 최적화했다.

기아는 더욱 가혹한 오프로드 환경을 주행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X-Pro(프로)' 모델을 운영한다. X-Pro 모델은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All-terrain) 타이어가 적용됐고, 브리지 타입 루프랙,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리어 견인 고리로 차별화됐다. 뿐만 아니라 기본 모델 대비 28mm 높은 252mm의 최저지상고를 갖춰 더욱 험준한 지형 주행에 유리하다.

X-Pro 모델에는 또 ▲양쪽 바퀴의 속도를 동일하게 해주는 '전자식 락 디퍼렌셜(e-LD)' ▲엔진토크와 브레이크 유압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요구하는 저속 주행을 유지해주는 'X-트렉(Trek) ▲산악 지형에 특화된 X-Pro 모델 전용 터레인 모드 '락(Rock)'을 적용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끌어올렸다.

타스만은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온로드 주행에서도 탑승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기아는 타스만에 샤시 프레임 복합 마운팅 부시 적용 및 쇽업소버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차량 거동을 유지했고 샤시와 프레임 접합부에 분리형 및 일체형 마운트를 함께 사용해 긴급 조향 상황에서 좌우로 흔들리는 롤링 현상을 줄여 안정성을 높였다. 아울러 전·후륜 유압식(HRS) 쇽업소버에 주파수 감응형 밸브를 적용하고 길이를 최적화해 주행 진동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개선했다.

기아는 정숙한 실내 환경을 위해 타스만의 전방 유리 및 1열에 이중접합 차음 유리를 적용하고 차량 곳곳에 흡차음재를 사용했다. 또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환기통로를 최적 설계하여 로드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하고 씰 스트립 적용으로 승객실과 적재 공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윈드 노이즈를 줄였다. 기아는 타스만의 고강성 경량 차체 구현을 위해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해 차체 구조를 강건화했고 7 에어백 시스템, 2열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적용으로 고객 안전 확보에 힘썼다.



■ 활용성·편의성 겸비한 다재다능한 픽업



기아는 고객이 타스만을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재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다양한 편의사양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적용했다.

타스만의 적재 공간은 길이 1,512mm, 너비 1,572mm(휠 하우스 1,186mm) 높이 540mm로 베드 라이너와 차체를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 용량을 최적화했다. 타스만은 동급 최대 수준인 약 1,173ℓ(VDA 기준)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고, 한국 기준 표준 팔레트(1,100x1,100mm)도 수납할 수 있다.

기아는 또 ▲고정 고리 ▲화물 고정 레일 및 클릿 ▲적재 공간 손상을 방지하는 전·측면 베드 라이너 ▲후방 카메라를 활용해 시야를 제공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 ▲베드 측면 조명 ▲220V 인버터 등을 타스만에 적용해 편의성은 물론 작업 효율성과 여가 활용성을 높였다. 아울러 ▲싱글데커 및 더블데커 캐노피 ▲스포츠 바 ▲사이드 스텝 ▲베드 커버 ▲슬라이딩 베드 등 신뢰할 수 있는 기아 순정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고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도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들은 타스만의 특장점이다.

기아는 타스만에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내 안전구간, 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차로 유지 보조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와 같은 사양을 적용해 기존 픽업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기아 커넥트 스토어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아 카페이 ▲e 하이패스 등을 적용해 고객에게 최신 커넥티비티 경험도 제공한다.



타스만은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중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기아는 29일(화)부터 다음달 2일(일)까지 진행되는 제다 모터쇼에 1,958㎡(약 592평)의 전시 공간을 설치하고, ▲타스만 4대 ▲EV3, EV5, EV6, EV9 등 전기차 4대 ▲K3, K5, 스포티지, 쏘렌토 등 내연기관 모델 4대를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