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간스탠리 “美 자동차 시장 전망 우려”...GM·포드 4%대 급락 [美증시 특징주]

입력 2024-09-26 08:15
수정 2024-09-26 09:10
방송 원문입니다.

[알파벳]

특징주 시황입니다. 알파벳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지시간 25일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관행이 공정한 경쟁을 제한하고 있다며 유럽연합 경쟁당국에 개입을 요청했습니다. 구글은 EU 집행위원회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반독점법 위반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라이선스 조건은 고객이 경쟁사 클라우드로 옮기는 데 기술적 장벽이 없는 데도 이를 제한하거나 400%에 달하는 위약금 성격의 가격을 부과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럽 클라우드 제공업체들과 원만한 합의를 했다고 강조하며 유럽 집행위가 이를 기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알파벳은 0.4% 가량 밀렸습니다.

[메타]

메타 확인해보겠습니다. 메타 커넥트 2024가 개최됐습니다. 메타는 이 자리에서 혼합현실 헤드셋퀘스트 3S 와 증강현실 스마트 안경 시제품인 오라이언을 공개했습니다. AI 챗봇의 새로운 기능도 발표했습니다. 저커버그는 라마 3.2를 소개하며 오픈소스로서 인공지능 생태계를 이끌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메타는 0.8% 올랐습니다.

[완성차]

테슬라 짚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가 3분기 인도량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는데, 파이퍼샌들러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실었습니다. 목표가로 310달러를 제시하며 3분기 인도량이 예상을 상회할 것을 강하게 확신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중국 실적이 역대 최대 분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늘장 1% 가량 올랐습니다. 한편, 모간스탠리가 중국 업체와의 경쟁 심화와 미국 소비자의 구매력 약화를 이유로 들며 미국 자동차 시장의 전망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의 투자의견을 하향조정하자 GM과 포드는 4% 넘게 밀렸습니다.

[마이크론]

한편, 장 마감 후에 마이크론이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EPS 모두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매출은 77억 5천만 달러 EPS는 1.1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코너 월렛에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주가가 강세를 보였는데 오늘장에서도 1.8% 가량 상승 마감했고 시간외에서 12%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보잉]

이어서 보잉입니다. 보잉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일선 제조 직원 절반 이상이 일정 압박 때문에 제조 품질의 수준이 저하됐다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비용 절감에 대한 압박도 지속됐다고 하는데, 관련해서 상원에서 청문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보잉은 2%대 밀렸습니다.

[사우스웨스트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도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비용절감 계획을 발표했는데, 애틀란타 공항을 오가는 항공편을 줄인다는 소식입니다. CNBC는 내부 메모를 인용하며 조종사와 승무원 300명 이상을 감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엘리엇의 비용 절감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나온 계획인데, 이 같은 소식에 오늘장 4% 넘게 하락했습니다.

[버크셔해서웨이]

다음은 버크셔해서웨이 입니다. 8억달러 상당의 뱅크오브아메리카 주식을 추가로 매각했습니다. 현재는 10.5%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데, 10% 미만이 된다면 지분 매각을 정기적으로 보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여전히 최대주주로서의 지위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버크셔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0.5% 가량 밀렸습니다.

[비자]

비자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제 미 법무부가 비자를 반독점 위반 혐의로 제소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죠. 법무부는 해당 소송을 4년 간 준비했다고 하는데, 뉴욕 맨해튼 연방법원에 제출된 소장에 따르면 애플이 비자와 경쟁할 수 있는 결제 기술을 개발하지 않는 대신 비자가 막대한 독점 수익을 애플과 공유하는 비밀 계약을 맺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법무부는 이렇게 비자가 애플, 페이팔 등 테크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비밀리에 계약을 체결했다는 혐의도 제기했다고 로이터가 전했습니다. 비자는 1%대 하락했습니다.

[페이팔]

마지막으로 페이팔입니다. 페이팔은 미국 내 가맹점들이 페이팔 비즈니스 계정에서 직접 암호화폐를 매매 및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부사장은 암호화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장 1%대 밀렸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서혜영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