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

입력 2024-09-04 16:31
중소기업에게도 ESG 경영은 필수
B2C 기업이면 ESG 경영이 더 중요
지속경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이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 강화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ESG 경영은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측면에서 기업이 책임 있는 경영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ESG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이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이 왜 ESG 경영을 도입해야 할까? 그 이유는 지속 가능한 성장 추구, 투자 및 정부지원사업 유치, 고객 신뢰 및 브랜드 가치 향상 등 너무나 많다.

가장 먼저, ESG 경영을 통해 중소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 경영으로 기업은 단기적인 이익에만 집중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생산 공정을 도입하거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비용 절감은 물론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함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또한 기업에 대한 평가 기준이 재무적 요소에서 비재무 요소인 ESG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투자의 기준으로 ESG를 활용하는 금융·자산운용사, 연기금 등 기관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투자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또한 금융기관들도 ESG 평가가 우수한 기업에 대해 대출 금리 우대나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 큰 이점을 제공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B2C 기업이라면 ESG 경영이 더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환경친화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ESG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고,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거나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더 큰 신뢰를 받을 수 있다.

환경 규제와 사회적 요구가 강화됨에 따라, 기업이 이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법적 리스크를 줄이고 예상치 못한 규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안정적인 경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도입하는 것은 단순히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넘어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중소기업들도 ESG 경영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할 때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사내근로복지기금,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글 작성] 박상혁, 신무석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위 칼럼은 작성자의 전문적인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