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실적주보다 낙폭과대 신재생·바이오주 주목" [장 안의 화제]

입력 2024-08-14 15:42
수정 2024-09-03 11:35
※ 한국경제TV 성공투자 오후증시는 매일 오후 2시에 방영됩니다. 본 인터뷰는 투자를 위한 참고자료일 뿐,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입니다.


부장님 시장 회복이 꽤 많이 진행된 시점인데 어떤 종목을 이제부터는 좀 봐야 되나 고민이 많이 됩니다. 반도체, 조선, 방산 이미 호실적이긴 한데 많이 오른 종목도 있고, 회복이 좀 덜 된 종목들은 나름 또 이유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지금부터는 어디를 봐야 되나요?


저는 이제 많이 올라서 실적 뚜껑 열고 횡보하거나 이런 섹터보다는요. 낙폭이 과대했던 것 중에 저는 어떤 발상의 전환. 그래서 저는 신재생이나 2차전지 쪽이 좋을 것 같고요. 기본적인 어떤 모토는 제약바이오가 최근에 차익실현이 나오고 있지만 제약바이오가 가장 좋을 것 같고, 반도체 역시 단기 낙폭 과대 단계적으로 상당히 낙폭이 심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거에 어느 정도의 되돌림, 그래서 요즘은 한 서너 개 섹터가 유효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현장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의견으로 넘어가보죠. 2차 전지를 짚어주셨는데, 다비도프님께서
지금 상한가가 살짝 풀렸는데 계속해서 상한가 부근에서 다시 한번 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오늘 장중에 VI가 발동됐고 차례차례 고점을 계속해서 높여가면서 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 관련해서도 여기에서 더 힘을 받을 수 있을지 여쭤보고요.

한문털TV님께서
이제 숫자로도 보여줄 수 있는 것인지 체크해 보면서 마지막으로 제이봄님께서
HD현대에너지솔루션도 신재생에너지주 관심주에 들어 있습니까? 상한가를 찍었어요.


한화솔루션, HD현대에너지솔루션, 씨에스윈드는 실적이 좋게 나왔고요. 아마 씨에스베어링도 좋게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일단 이런 거죠. 신재생에너지 쪽 실적 업황 안 좋은 거 다 압니다. 다 알고요.

그 다음에 지금 앞으로 의미 있는 시그널들이 아직 안 나오는 거, 다 압니다 다 알고.

다만 이런 거죠. 안 좋은 것들이 주가에 대부분 반영이 돼 있는 거고 추가적으로 트럼프트레이드 트럼프 대세론이 있을 때 추가적인 하락 압력을 받았거든요. 그런데 지금 그런 게 없지 않습니까? 그런 게 없기 때문에 일단 반등을 모색할 거고

이쪽이 또 아시다시피 고금리 피해주예요. 금리는 상수지 않습니까? 금리 인하는? 이런 여러 가지로 볼 때 저는 신재생 에너지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어떤 트레이드가 되겠죠. 상당히 업사이드에 대해서 조금은 수익률을 볼 수 있겠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또 프로텍의 급등이 눈에 띄네요. 실적 발표와 함께.


SMT 표면 실장 기술 이런 거, 애플에 대한 효과도 어느 정도 증권가에서 얘기는 있었는데 이렇게 실적이 좋을 줄 몰랐으니까. 100억이 넘었더라고요.

그래서 보통 50억 좀 넘는 순 아니면 100억은 못 넘을 거다라는 게 대체적인 어떤 생각이었는데 상당히 실적이 좋게 나왔고 지금 밸류가 보니까 PER가 8배 지금 그거에 불과하거든요. 9배가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밸류상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인 구간이 아닌가.

그래서 저는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그래서 전혀 밸류적으로도 부담이 없고 일단 실적으로 증명을 했기 때문에 물론 여기가 아주 고부가치 산업이다 이런 건 아닌데 일단은 실적이 좋게 나왔기 때문에 밸류 부담으로서는 프로텍도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


삼성화재는 어찌해야 되나요? 오늘 이렇게 급락을 하고 있기는 한데 삼성화재 청라 전기차 화재 관련한 손해가 22억 원이라는 헤드라인이 있었는데 22억 원이면 괜찮은 수준 아닌가요?


삼성화재가 아시다시피 화재업계 보험 1등입니다. 1등 기업이고 20억이면 크지 않은 숫자예요.

그러니까 이게 대쓰나미라든 큰 화재사건 그런 게 아니지 않습니까? 자연재해가 아니었기 때문에 물론 자연재해가 보상 청구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거기 안에 들어가 있던 대략의 어떤 자동차 숫자를 100대가 안 넘지 않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22억으로 추산된다는 부분인데 만약에 이것 때문에.. 실적을 보니까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좋아졌는데 전분기 대비해서는 조금은 안 좋아졌어요. 그런데 아주 소폭의 감소였고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이 하락이 뉴스에 보도된 거라면 우리 앵커님 말씀하신 것도 이 부분이라면 저는 매수 분할로 가능하다.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고 갖고 계시는 분은 너무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전기차만 지금 삼성화재가 하지는 않았을 거예요. 분명히.

그렇기 때문에 너무 그렇게 걱정 안 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