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9일 경기 의왕시 부곡파출소 앞 횡단보도에서 자율주행 배송로봇의 횡단보도 주행 실증 시연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시연은 현대차·기아의 자율주행 배송로봇 ‘달이 딜리버리’가 교통 시스템과 연계해 신호정보를 인식하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이날 실증 성공은 관련법 개정 이후 로봇이 교통신호 정보를 활용해 횡단보도를 건너는 최초의 시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도로교통법과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이 각각 개정·시행되면서, 운행안전인증을 받고 보험에 가입한 실외이동로봇은 보행자와 동일한 권리를 갖게 됐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기술 시연을 위해 로보틱스랩의 로봇 관제시스템과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신호 수집제공 시스템’을 연계, 교통 신호에 맞춰 로봇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관제시스템이 연동된 교통신호 정보를 기반으로 신호등의 점멸 순서와 대기 시간 등을 미리 연산해 이동 시간 단축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로봇에 안내한다. 로봇은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 또는 장애물을 회피하며 경로를 이동함과 동시에 관제시스템의 지시에 따라 횡단보도를 건넌다.
또 로봇 관제시스템은 복수의 로봇도 다중으로 관제할 수 있다. 여러 대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더라도 문제없이 신호 정보를 확인하고 교차로를 횡단할 수 있는 셈이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관계자는 “로봇 지능 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누구나 안전하게 로봇 기술을 이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