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HBM3 통과설'에도 하이닉스 강세…배경은? [장 안의 화제]

입력 2024-07-24 15:22
수정 2024-07-24 15:22
■ "삼성전자 HBM3 엔비디아 테스트 통과"


삼성전자 HBM3 엔비디아 퀄 테스트 통과됐다는 로이터통신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SK하이닉스가 HBM3E에 주력을 하니까 HBM3 쪽에는 삼성이 이 부분을 대체하는 게 아니냐 이런 관측인데, 아직 삼성 측의 확인은 여전히 안 된 상황이고요. 다만 여기서 여전히 SK하이닉스가 좀 더 건재하구나 이런 쪽으로 투심이 좀 인식이 된 게 아닌가. 그래서 오늘 하이닉스, HBM 소부장 쪽이 상승반전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내일 만약에 SK하이닉스 실적 발표가 우리가 예상한 것처럼 어닝 서프라이즈로 나온다. 이러면 반도체주 투심은 어디를 향하게 될까요?


글쎄요. 오늘 일단은 선두주자 SK하이닉스 독주체제를 깬 건 맞는데 결국 우리가 바라는 게 HBM 3E잖아요. HBM3 이 부분에서는 국내 언론의 기대와는 다르게 지금 11월, 3분기가 아니라 11월 퀄 테스트 통과 내년 초에 공급 삼성전자가 그렇게 이런 얘기들도 있어요. 오히려 12단 먼저 개발한 삼성전자보다 12단을 먼저 퀄 테스트를 다음 달에 SK하이닉스가 받을 가능성도 높다라는 얘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감안하셔야 할 것 같고. 어쨌든 지금 반도체 섹터에 대한 부분은 투심이 특히 외국인 중심으로 매도세가 거센 건 맞고요. 일단 추세는 조금은 꺾였죠. 꺾인 게 맞기 때문에 일단 내일 시장의 실적에 대한 부분은 상당히 지금 기대치가 높아서 좋은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 건 분명한데 일단 외국인이 어떻게 대응을 할지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지금 예단하기보다는 물론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이렇습니다. 실적 발표가 좋게 나오기 전에 조정이 오면 실적 발표가 좋게 나오면 상승하는 거고 그 전에 올라가면 실적 발표가 좋게 나오더라도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메커니즘이 있지만 일단은 내일은 그때 상황을 봐서 내일 또 SK하이닉스하고 현대차도 발표하시지 않습니까? 이런 어떤 중요한 기업들의 시장 반응을 일단 보고 지금 예단하기는 그렇고 반응을 보고 좀 생각을 대응을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 매출 예상 하회에도 '카페24' 강세


반도체 기대감을 키울 수 있는 AI 클라우드의 성장세는 여전하다는 게 어젯밤에 확인이 됐습니다. 알파벳의 2분기 실적에서 입증이 되긴 했는데 반면에 지금 유튜브 매출 있죠. 이 부분에서는 광고 매출이 86달러, 기대치를 오히려 하회했다고 평가가 나왔거든요. 예상치에 미달했는데도 불구하고 오늘 카페24 굉장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동영상 플랫폼 경쟁이 요즘에 굉장히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고 또 JD벤스, 트럼프의 러닝메이트, 유튜브의 대항마라고 할 수 있는 보수 쪽의 동영상 플랫폼, 럼블이라고 하는, 이쪽에다가 또 투자를 강하게 넣고 있는 상황인 걸로 나타나고 있어서 과연 유튜브가 이대로 계속 강세를 이어갈 수 있느냐. 카페24도 무사할 것이냐 이 부분이 좀 궁금해요.


구글 전체 매출 보면 광고 매출 올라갔어요 올라갔고 유튜브 매출이 조금 줄었는데 일단 우리나라 지금 유튜브 트래픽이 계속 강화되는 추세예요.

일단은 일평균 이용자 수가 지금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카페24가 출시했는데 6월 19일이죠 이용자 수 급상승하고 있다는 얘기 그 다음에 지금 말씀하신 이커머스 시장이 치열한 와중에도 이쪽의 구매 전환율이 상당히 높다는 일부 콘텐츠에서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큰 틀에서의 구글쪽의 유튜브 매출이 떨어진 건 있지만 제가 볼 때는 일시적인 부분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페24에 대한 향후 긍정적인 전망은 그대로 유지해도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