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2024' 행사를 개최하고, 갤럭시 AI를 적용한 웨어러블 라인업을 대거 공개했다.
'갤럭시 링',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등 신제품은 모두 혁신적인 센서 기술이 적용돼 주요 건강 지표를 추적하고 개인화된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갤럭시 워치 신제품은 퍼포먼스 중심의 최상위 라인업인 '울트라' 모델이 처음으로 추가됐고, 웨어러블로는 세계 최초로 최종당화산물 관련 솔루션이 탑재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이날 "최신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은 삼성전자의 최첨단 헬스 기술과 혁신에 갤럭시 AI가 더해져 더욱 건강한 일상을 지원한다"며 "사용자는 갤럭시 링, 갤럭시 워치7,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통해 한 차원 높은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받고 완전히 새로워진 건강 관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가벼운 착용감과 최첨단 센서
갤럭시링은 삼성전자의 첫 반지 웨어러블 디바이스이자 갤럭시 라인업 중 가장 작은 초소형 폼팩터로, 최첨단 센서와 편안하고 가벼운 디자인 및 설계가 특징이다.
오목한 외관과 티타늄 5등급 마감처리로 스크래치에 강하고, 10ATM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배터리는 케이스에 넣어 1회 충전시 최대 7일동안 사용할 수 있다,
경쟁사와 달리 건강 지표와 솔루션을 별도의 구독료 없이 지속해서 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갤럭시링을 통해 측정된 모든 건강 정보와 분석은 '삼성 헬스' 앱에서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링은 더욱 고도화된 수면 분석과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수면 질을 이해하고 수면 습관을 개선하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매일 아침 기상 후, 전날 밤의 수면 점수와 다양한 건강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 수면 중 움직임 ▲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 수면 중 심박수와 호흡수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수면, 활동, 수면 중 심박수 및 심박 변이도를 바탕으로 산출되는 '에너지 점수'는 사용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변화되는 점수를 매일 제공해, 건강이 일상에 미치는 신체적, 정신적 영향을 이해하고 컨디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웰니스 팁'은 사용자의 종합 건강 데이터와 사전에 설정한 관심 분야를 기반으로, 건강 전반에 대한 맞춤형 메시지를 제공한다.
특히 '심박수 알림 기능은 사용자의 심박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이를 즉각적으로 알려준다. 그밖에 '자동 운동 감지' 기능은 사용자가 걷거나 달리기를 하면 자동으로 운동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활동 안 한 시간 알림' 기능은 사용자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았을 때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갤럭시 링은 스마트폰 등 다른 디바이스와 연동돼 특별한 기능을 제공한다. 갤럭시 링을 착용한 후'손가락 맞대기(더블 핀치)' 제스처를 실행하면, 연결된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시계 알람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또 '삼성 파인드' 앱의 '내 링 찾기' 기능을 활용하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링의 위치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웨어러블 최초 '최종당화산물' 측정
'갤럭시 워치7'은 갤럭시 워치 시리즈 최초로 3나노 프로세서를 탑재해, 전작 대비 약 3배 빨라진 CPU 속도와, 프로세서의 소모 전류 효율도 약 30% 가량 개선해 더욱 빠르고 매끄러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GPS는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도 더 정확하게 위치 추적을 제공하는 '이중 주파수 GPS 시스템'을 갤럭시 워치 시리즈 최초로 탑재했다.
진화된 혁신 센서 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모니터링과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된 '바이오액티브 센서'는 기존 4개에서 대폭 늘어난 13개 LED 센서를 탑재, 사용자에게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건강 데이터를 제공한다.
갤럭시 워치 시리즈 중 최초로 '최종당화산물 지표' 측정을 제공한다. 최종당화산물은 사용자의 생물학적 노화 과정을 반영하는 건강 지표 중 하나로, 평상시 식단과 생활 습관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진다. 갤럭시 워치7은 센서를 통해 피부에 축적된 최종당화산물 측정을 지원해, 사용자가 건강 상태를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돕는다.
또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은 '수면 무호흡 기능'을 워치 시리즈 최초로 탑재했다. 정확도를 높인 수면 AI 알고리즘은 더욱 정확한 수면 측정을 지원한다.
다양한 심장 건강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불규칙 심장 리듬 알림' 기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감지해 심방세동 가능성을 알려주고, 심전도(ECG)와 혈압(BP) 모니터링 기능은 사용자의 심혈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
한편, 갤럭시 워치7은 갤럭시 AI가 이전 대화의 맥락을 분석해 적절한 답변을 제안하는 '답장 추천' 기능을 새롭게 지원해 알림 화면에서 더욱 쉬운 메시지 응답을 제공한다.
●워치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울트라'
갤럭시 워치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보다 극대화된 성능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아웃도어 피트니스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기존 시그니처 원형 디자인을 사각형 형태로 감싸는 새로운 쿠션 디자인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를 보다 보호하고, 스포티한 외관을 구현했다. 기존 워치 밴드의 결합구조를 개선한 '다이나믹 러그 시스템'은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본체에 연결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강한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하고, 10ATM 방수를 지원해 바다 수영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해발 고도 마이너스 (-) 500미터에서부터 최대 9,000미터 높이까지 사용을 지원해, 극한 환경에서도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을 측정할 수 있다. 배터리 성능은 절전 모드의 경우 최대 100시간, 운동 중 절전모드에서는 최대 48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자의 운동 효율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멀티 스포츠 타일' 기능은 수영, 사이클링, 달리기 운동을 조합해 철인 3종 듀애슬론 등 다양한 멀티 스포츠의 결과를 측정해 주고,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운동 조합도 설정할 수 있다.
특별한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측면에 있는 '퀵 버튼'을 이용하면 운동 측정을 즉시 시작하고, 다음 코스로 넘기는 등 손쉽게 운동을 제어할 수 있다. 버튼을 5초 이상 누르면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비상 사이렌이 작동된다.
디스플레이는 최대 3,0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해 밝은 태양광 아래에서도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하며, 어두운 환경에서는 나이트 모드로 자동 전환돼 밤에도 최적의 가독성을 제공한다.
●귀에 꽂기만 하면 실시간 통역
이번 언팩에서 함께 출시된 갤럭시 버즈3 시리즈는 '갤럭시 버즈3 프로'와 '갤럭시 버즈3' 2종이다.
디자인은 기존 강낭콩과 같은 외관에서 안착부와 조작부인 블레이드가 별도로 나뉘어져 마치 콩나물과 같은 외관으로 전면 바뀌었다. 특히 프로 모델은 블레이드에 라이트(Light)를 추가해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반짝거림', '페이드인앤아웃', '스테디' 등 여러 방식의 라이팅을 제공한다.
이번 갤럭시 버즈3 시리즈는 새로운 실시간 음성 통역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외국어 수업을 듣는 경우, 갤럭시 버즈3 시리즈를 갤럭시 Z 폴드6나 갤럭시 Z 플립6과 연결한 후 통역 앱의 '듣기 모드' 기능을 켜면, 사용자의 언어로 실시간 음성 통역을 들을 수 있어 자연스럽게 강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지원 언어는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아랍어, 힌두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로 총 16개다.
음성 명령 '보이스 커맨드' 기능도 탑재됐다. 사용자가 '음악 재생', '전화 수신' 등 단어만 말하면, 갤럭시 버즈3 시리즈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별도의 동작 없이 편리하게 음악을 재생하고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내·외부 소리와 사용자의 착용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화된 음색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프로는 '소음 제어 최적화', '대화 감지', '사이렌 감지' 기능도 제공돼, 주변 소음을 AI로 지속 분석하고 자동으로 조절해 최적화된 청취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프로는 안정적인 고역 재생이 가능한 '평판 트위터'가 '투웨이 스피커'에 새롭게 적용돼 재생 대역이 2배로 확대됐다. 고급 음향 기기에 채용되는 듀얼 앰프 시스템도 탑재돼 언제 어디서나 왜곡없이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 24일 공식 출시…12일 사전 판매 시작
갤럭시 링, 갤럭시 워치7 및 울트라, 갤럭시 버즈3는 오는 24일부터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갤럭시 링은 티타늄 블랙, 티타늄 실버, 티타늄 골드 3가지 색상이 총 9개의 사이즈로 출시되며, 가격은 49만 9,400원이다.
갤럭시 워치7은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된다. 갤럭시 워치7 44mm은 새로운 색상 '그린'과 밝고 경쾌한 '실버'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워치7 40mm는 그린과 크림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44mm 블루투스 모델이 38만 9,000원, 40mm 블루투스 모델이 34만 9,000원이다. LTE 모델은 44mm가 41만 9,100원, 40mm는 37만 9,500원이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47mm LTE 모델 1종으로 출시된다. 티타늄 그레이,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실버 세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89만 9,800원이다.
갤럭시 버즈3는 실버와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버즈3는 21만 9,000원, 갤럭시 버즈3 프로의 가격은 31만 9,000원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언팩 직후 11일 자정부터 삼성닷컴과 주요 오픈마켓에서 '갤럭시 워치7', '갤럭시 워치 울트라'의 얼리버드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공식 사전판매의 경우 갤럭시 워치7과 울트라, 갤럭시 버즈3는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삼성닷컴, 네이버, 쿠팡, 11번가, 지마켓 등 온라인 오픈마켓과 삼성스토어,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갤럭시 링은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삼성닷컴과 전국 삼성스토어 77개점에서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에서 링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정확한 사이즈로 구매할 수 있도록 사이즈 키트를 우선 배송한다. 사용자는 5호부터 13호까지 실제 사이즈와 동일하게 준비된 9개의 키트를 먼저 착용한 뒤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 실제 제품을 배송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