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강종헌 재학생, ‘소상공인을 위한 ChatGPT활용 가이드’ 전자책 출간

입력 2024-06-13 10:00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재학생 강종헌 외식 컨설턴트가 ‘소상공인을 위한 ChatGPT활용 가이드’ 전자책을 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소상공인을 위한 ChatGPT활용 가이드’는 소상공인들이 AI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다. 이 책은 소상공인들이 AI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강종헌 외식컨설턴트는 메뉴개발, SNS카피라이팅, 고객댓글관리, 프로모션 기획, 보도자료 작성 등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전문적인 톤과 형식으로 신제품 출시나 이벤트에 대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소상공인들이 자주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담고 있다고 학과 측은 설명했다.

저자는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상담에 구체적이고 애정 어린 조언을 펼쳐 업계에서는 창업백과사전, 폐업백과사전으로 불리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폐업도 전략이다’, ‘인터넷신문사 창업하기’ 등이 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비용 등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자영업자에게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지침서”라고 말했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딜리버리사업 전략과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 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는 외식창업전공과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으로 구성됐으며 학과생은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다룬다. 카페창업전공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 콘셉트개발 등의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프랜차이즈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푸드테크전공은 식품은 물론 가공 및 포장, 유통, 품질관리 등을 교육한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6월 1일부터 2024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