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 이하 환경산업기술원) 임직원 대상으로 화재 예방과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화재 예방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환경산업기술원은 국민의 환경복지 서비스 향상과 지속 가능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다. ESG 인프라 지원, 환경 기술 개발 사업, 환경산업 육성 지원, 환경보건 안전관리 등 환경 기술 및 환경산업 혁신을 선도하고 환경 위해로부터 국민을 보호가 위해 다양한 환경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협회에서 진행한 화재 예방 교육은 상황 별 화재 대피 전략, 소화기 사용법 및 화재 종류별 소화기 사용 방법, 초기 화재의 효과적인 진압 방법, 화재위험 요소 제거,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구성하여 진행됐다. 기존에 이론과 교재만으로 진행되던 교육을 VR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체험 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가상공간에서 발생한 화재 상황에서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하는 체험을 통해 화재 대처 요령을 자세히 배울 수 있어 교육에 참가한 임직원들의 집중도와 학습효과를 높였다.
한편, 협회는 자체 개발 안전 시뮬레이터와 다수의 VR 안전 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면서 협회가 설계 시공하는 안전체험관에 설치하는 등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에 더해 화재 예방과 같은 생활 재해부터 끼임, 협착 등 산업재해까지 체험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체험형 안전교육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정부 인증 안전 전문 교육기관으로 관리감독자 교육, 위험성 평가 담당자 교육, 중대재해 예방 등의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협회 정성호 회장은 “화재 예방 안전대책이 일상에 녹아 습관적인 행동 요령으로 자리 잡도록 교육을 지속해 자신의 안전과 생명을 주도적으로 지킬 수 있길 바란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실제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협회의 안전 체험 시뮬레이터 구축과 안전교육에 대한 상세 내용은 대한안전교육협회 공식 홈페이지 및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