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원문입니다.
[섹터]
현지 시간 6월 4일 우리 시간으로 6월 5일 특징주 시황입니다.
오늘 미국 증시 일제히 상승 마감한 가운데 섹터는 선별적인 흐름 보였습니다. 원자재 섹터가 1% 넘게 빠진 반면 부동산 섹터는 1% 가까이 올랐습니다.
[인텔]
대만에서 열리는 ‘컴퓨텍스 2024’에서 새 AI칩을 연달아 공개하고 있는 반도체주 소식부터 체크해보겠습니다.
엔비디아와 AMD에 이어 인텔도 새AI칩을 공개했습니다. 인텔의 ‘제온6’ 프로세서는 고강도 데이터센터 워크로드에 더 나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날 가우디2와 가우디3 AI가속기의 가격이 경쟁사보다 더 저렴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고객들이 고성능, 비용 효율적인 생성형 AI교육 및 추론 솔루션을 찾고 있고 그 대안이 가우디라고 설명했습니다.
루나레이크에 대한 세부 정보도 공개했는데요. 3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세대 AI PC반도체보다 3배 높은 연산 능력을 제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텔, 이날 다양한 내용을 공개했음에도 보합권에서 거래를 반복하다 0.86% 약보합권에 마쳤습니다.
[엔비디아]
반면, 인텔과는 반대로 엔비디아 주가는 오늘 1.2% 대 올랐습니다. 그리고 현지시간4일 젠슨 황CEO는 “삼성전자의 HBM 인증 절차를 아직 진행 중이라며 테스트에 실패한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TSMC]
TSMC의 CEO ‘웨이저자’는 메모리 시장을 제외한 반도체칩 시장이 올해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로써 인공지능 개발에 대한 기대를 재확인했습니다.
또, TSMC가 대만 밖으로 공장을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고객들이 대만과 중국의 긴장관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에 따른 답변이고요. 생산능력의 80~90%가 대만에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SMC는 오늘 1.6%대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CNBC가 입수한 엔비디아 내부 이메일에 따르면 머스크가 엔비디아 칩을 테슬라보다는 X와 xAI에 대한 출하를 우선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와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필요한 슈퍼컴퓨터 설정에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 중국내 5월 전기차 판매량도 공개했습니다. 전월보다는 16.7% 증가했지만 전년과 비교했을 때 6.6% 줄어 두 달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는데요. 테슬라는 수요 약화를 반영해 지난 3월부터 상하이 공장에서 모델Y 생산량을 두 자릿수 비율로 줄여왔습니다.
또한, 현지 시간 4일 로이터에 따르면 6월부터 5일간 독일 공장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베를린 외곽에 위치한 공장의 공정 개선을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 오늘장에선 0.86%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이어서 인원 감축을 소식을 전한 빅테크 기업들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는 혼합 현실 분야에서 직원 해고를 밝힌 데 이어 애저 부문에서도 인원을 감축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이번 해고는 애저 팀과 엔지니어링 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최대 1천500명규모에 이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 0.6% 강보합권에 거래 마쳤습니다.
[알파벳]
구글도 클라우드 부문에서 최소 100명을 해고하겠다고 밝혔는데요. CNBC에 따르면 구글 대변인은 시장 진출 조직을 더 잘 조정하기 위해 팀 전체에 걸쳐 점진적 감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파벳 오늘 0.36% 강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세일즈포스]
지난 실적발표 후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졌던 세일즈포스의 CEO가 5월 말 1천200만 달러치의 자사주를 매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5월 24일부터 시작해 총 4번에 걸쳐 4만 5천주>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일즈포스, 오늘 장중 한때 1% 넘게 밀렸으나 하락폭을 줄이고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아메리칸항공]
다음은 항공주 소식들 체크해보겠습니다.
아메리칸항공은 항소 법원에서 2023년 5월 동맹을 종료하도록 요구한 판결을 뒤집는 결과가 나오면 제트블루 항공과의 새 계약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국 지방판사는 두 항공사가 항공편을 조정하고 수익을 공유한 것이 독점금지법을 위반했다고 판결한 바 있고요. 판결에 따르면 향후 10년동안 다른 협정을 체결하기 전에 동북동맹과 유사한 수익공유나 경로 등을 제공하는 협정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아메리칸항공은 오늘 0.26% 약보합권에 거래 마쳤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
유나이티드 항공은 보잉의 항공기 지연 문제로 올해 채용 계획을 축소한다고 전했습니다. 당초 계획했던 직원수는 1만 3천명~1만 5천명이지만 이보다 적은 만 명에 가까운 채용을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도 오늘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파라마운트]
파라마운트는 화요일 열린 연례 주총에서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회사의 미래를 제시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인력 감축과 잠재적 스트리밍 파트너십이 그 계획의 일부고요. 한편, 레드스톤은 스카이댄스 미디어가 제안한 가족의 지배지분에 대한 낮은가격에 불만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라마운트 이에 오늘장에서 4% 넘게 하락했습니다.
[게임스톱]
마지막으로 살펴볼 종목은 게임스톱인데요.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 ‘이트레이드’에 따르면 키스 길의 거래를 금지할 지 여부를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잠재적 시장조작에 대한 우려 때문인데요. 이트레이드는 키스 길이 5월, X에 게시글을 올리기 전 콜옵션을 매수했고 그 계약 중 일부가 그 주 만료돼 수익을 얻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게임스톱 오늘장에선 5% 넘게 밀렸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김지윤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