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이어 새 AI 칩 공개한 AMD···주가는 2%↓ [美증시 특징주]

입력 2024-06-04 08:07
수정 2024-06-04 08:08
방송 원문입니다.

[섹터]

현지 시간 6월3일 우리 시간으로 6월 4일 특징주 시황입니다.

오늘 미국 증시 혼조 마감한 가운데 섹터는 선별적인 흐름 보였습니다. 특히, 오늘 유가가 내림세 보이자 에너지 섹터도 2.6% 큰 폭으로 빠졌습니다.

[엔비디아]

오늘도 엔비디아 소식부터 출발해보겠습니다. 주말 사이 엔비디아가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2024’에서 블랙웰의 후속 모델인 루빈을 공개한 바 있죠. 이와 더불어, 내년에는 블랙웰의 상위 버전 ‘블랙웰 울트라’를 생산하겠다고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루빈 AI플랫폼은 HBM4를 사용할 것이며 이 분야의 리더인 SK하이닉스의 공급량이 2025년까진 대부분 매진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젠슨 황CEO는 “처리하는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계산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고 있다”며 “엔비디아의 가속화된 컴퓨팅 스타일로 90%이상 비용절감과 전력절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블랙웰 이후 3개월만에 또 다른 새 AI칩을 제시한 엔비디아는 오늘 5% 가까이 올랐습니다.

[AMD]

AMD도 질 수 없다는 듯이 다음날 새 AI칩을 공개했습니다. 차세대 AI노트북용 칩인 ‘라이젠 AI 300’시리즈가 그 주인공인데요. 이 라인은 곧 출시될 인텔의 ‘루나레이크’와 퀄컴의 ‘스냅 드래곤X’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날 리사 수 CEO는 ‘라이젠 9000’시리즈도 공개하며 “게임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소비자PC 프로세서”라고 설명했습니다. 두 칩 모두 7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AMD의 주가는 엔비디아완 상반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엔비디아의 지속적인 우위로 AMD나 다른 경쟁사들이 단기간에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AMD는 장 초반 상승하다 하락 전환해 2% 밀렸습니다.

[암홀딩스]

이이서 암홀딩스 보겠습니다. 현지 시간 3일 로이터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암은 ‘컴퓨텍스 2024’에서 윈도우 PC시장의 50% 이상을 5년 안에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암은 MS가 앞서 인공지능 기반의 새 PC를 출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PC시장에서 동력을 얻고 있는 상태입니다.

암은 오늘장에서 5% 넘게 상승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틉니다. MS가 스웨덴 내 자사 클라우드와 AI인프라 확장을 위해 2년간 337억 크로나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스웨덴 3개 지역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AI모델 학습에 필요한 GPU 2만 개를 더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는데요. 여기엔 우선, 엔비디아의 H100이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MS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포함한 혼합현실 분야에서 일하는 직원을 일부 해고하겠다고 밝혔으며 그럼에도 ‘홀로렌즈2’ 헤드셋은 계속 판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 약보합권에 거래 마쳤습니다.

[BYD]

중국 전기차 소식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비야디는 5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을 공개했습니다. 회사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포함해 총 33만 488대를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량이 전년비 54% 급증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처럼 순수 전기 모델보다 더 저렴하고 긴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세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배터리 전기차의 판매 둔화는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전용 제조업체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했습니다.

비야디는 오늘장에서 4% 올랐습니다.

[테슬라]

이에 비야디완 반대로 테슬라의 주가는 오늘장에서 1% 하락했습니다.

한편, 테슬라와 JP모간의 다이먼 회장이 만났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둘 사이의 오랜 불화가 끝이 났다는 외신들의 보도도 있었습니다. 다이먼 회장은 “이제 머스크와의 사업을 재개해보기로 결정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티파이]

다음은 스포티파이입니다. 스포티파이는 미국에서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1년만에 2번째 가격 인상이고요. 학생 요금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개인 요금제를 11.99달러, 듀오 요금제를 16.99달러로 올렸다고 전했습니다.

스포티파이 이 같은 소식에 오늘 5% 넘게 상승했습니다.

[파라마운트]

앞서, 수정된 제안으로 파라마운트와 스카이댄스 간 협상이 재개됐다고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주주들에겐 주당 약 15달러에 현금화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의 합병안은 현재 파라마운트의 지배주주, 레드스톤의 최종 서명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파라마운트는 오늘장에서 7% 넘게 올랐습니다.

[모더나]+[머크]

다음으로 헬스케어주 소식도 체크해보겠습니다. 모더나와 머크는 그들의 실험 백신과 머크의 ‘키트루다 치료법’을 결합한 결과 치명적인 피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중간단계 연구에서 생존율을 향상시키고 지속적 효능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조합을 복용한 환자의 약 75%는 2년 반이 지나도 암이 재발하는 징후나 증상이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모더나는 오늘 3% 넘게 올랐고요. 머크도 2% 넘게 동반 상승했습니다.

[보잉]

이어서 항공주 소식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카타르 항공이 에어버스 A350과 보잉의 777X 여객기를 혼합해 약 200대를 주문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미 연방항공청의 생산 규제를 받고 있고, 또 지난 주말 사이 ‘스타라이너’ 유인 발사가 다시 지연된 악재를 겪고 있는 보잉에겐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보잉은 오늘 4% 가까이 올랐습니다.

또한, 미국 저가항공사 제트블루는 실적 전망을 높이면서 3 거래일 연속 상승했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제트블루 오늘장에선 강보합권에 거래 마쳤습니다.

[게임스톱]

마지막으로 밈 주식 살펴보겠습니다. ‘로어링키티’가 또 다시 밈 주식을 흔들어 놨습니다. 상당량의 게임스톱 보통주와 콜 옵션 등 1억1천600만 달러의 포지션을 보유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는데요.

이 같은 캡쳐 화면을 레딧에 업로드하자, 게임스톱 장 초반 60% 넘게 상승했다가 상승폭을 줄이고 21% 올랐습니다. 이에 또 다른 밈 주식, AMC도 11% 동반 상승했습니다.

한편, 간밤 뉴욕증권거래소의 기술적 문제로 인해 버크셔해서웨이A와 뉴스케일파워 등 12개 종목들의 주가가 급락 및 정지하는 사태가 발생했었습니다. 거래소는 동부시간 오전 11시 45분경 이 문제가 해결됐으며 버크셔A주의 거래가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김지윤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