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C커머스)이 국내 상륙한 지 6개월 만에 매출이 130%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결제 금액대별로 보면, 3만원 미만 거래 건수가 전체 78%를 기록했다.
10일 BC카드가 C커머스의 작년 10월 결제 데이터, 올해 3월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C커머스 결제 금액은 138.8%, 결제 건수는 130.6%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K커머스) 결제 금액이 2.5%, 결제 건수가 1.1% 줄어든 것과 대조된다.
C커머스 평균 결제 금액은 작년 10월 2만3만745원에서 올해 3월 2만4천580원으로 늘었고, K커머스 평균 결제 금액은 같은 기간 3만9천369원에서 3만8천814원으로 줄었다.
금액대별 결제 건수가 비교적 골고루 분포된 K커머스와 다르게 C커머스는 저가 상품이 결제 건수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올해 3월 기준 C커머스에서 1만∼3만원 미만을 결제한 비중이 59.1%에 달했고, 그 다음이 5천∼1만원 미만(14.2%), 3만∼5만원 미만(13.6%), 5만∼10만원 미만(6.6%), 5천원 미만(4.6%) 순이었다. 3만원 미만 결제 건수는 전체의 78% 수준이다.
반면 K커머스에서는 1만∼3만원 미만(40.1%), 3만∼5만원(17.8%), 5천원 미만(16.8%), 5만∼10만원 미만(10.4%), 5천∼1만원 미만(9.8%) 등 결제 건수 비중 쏠림이 덜했다. K커머스 내 3만원 미만 결제 건수 비중은 67%였다.
연령대별로 보면 C커머스는 전 연령대별로 결제 금액이 증가한 반면, K커머스는 3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결제 금액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