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적용,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 분양

입력 2024-03-06 15:26


수도권급행철도(이하 GTX)-C노선(예정), 신분당선(광교중앙역~호매실) 연장(예정),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하 인동선, 예정) 등 수원 부동산 호재가 눈길을 끌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주택법 제57조’ 등에 근거해 특정 기준에 따라 산정된 분양가격의 이하로 공급하는 제도이다. 이때 분양가 승인은 지자체의 심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지정된 세부 내역들이 공개되기 때문에 수요자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가운데 3월 중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Ⅰ,Ⅱ)’의 분양이 예정되어 주목을 받는다. 단지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수원 이목지구에 총 2,512세대 규모로 들어선다. 입주 10년차 이상 단지들의 비율이 높은 정자동, 이목동 일대에 햇수로 4년 만에 공급되는 아파트이다.

수원 이목지구에는 유치원·초등학교·공공도서관 부지(예정)를 비롯해 교육관련의무용도(서점·학원·독서실 등, 주차장 제외)를 30% 이상 확보하게끔 계획된 상업용지 약 20,635㎡(C1~C5) 등이 있어 쾌적한 인프라를 기대할 수 있다.

원도심 인프라인 성균관대역(지하철 1호선), 스타필드 수원, 롯데마트 천천점, 만석공원, 수원종합운동장, 율전중, 영생고, 경기체고 등도 인근에 조성되어 있다. 여기에 인동선(예정), GTX-C노선(예정), 신분당선(광교중앙역~호매실)연장 노선(예정) 등이 일대를 지나며, 신분당선(군포·의왕·안산)연장안 추진과 관련한 언급도 나오고 있다.

단지 내에는 실내수영장, 다목적체육관, 플레이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된다. 세대 당 주차대수는 약 2.1대(Ⅰ), 2대(Ⅱ)이다. 전 세대 천장고는 최고 약 2.6m(우물 천장 설계)로 개방감을 높였으며, 5m 이상의 광폭거실(일부타입)이 적용되어 환기와 채광에도 유리하다. 또한 일부타입에는 4Bay 평면이 적용되어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고 3면 발코니 설계(일부타입)를 통해 넓은 실사용 면적을 확보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