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공매도 부작용 완벽하게 해소될 때까지 금지"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입력 2024-01-04 14:05
수정 2024-01-04 14:33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尹대통령 "공매도 부작용 완벽하게 해소될 때까지 금지"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4일) 공매도 금지 관련 "부작용을 완벽하게 해소하는 전자 시스템이 확실히 구축될 때 푸는 것"이라며 "그게 안되면 계속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로부터 새해 첫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개인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해 공매도를 한시 금지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특히 "기업 활동에 불편한 규제는 올해 더 과감하고 단호하게 풀 것"이라며 "경제·세일즈·일자리 외교는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정부, 올해 2%대 경제성장·물가상승 전망...수출이 변수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정부는 올해 2%대 경제성장과 물가상승을 전망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4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2%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지난해(예상치 1.4%)보다 0.8%포인트 성장세가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가 내년 성장률 반등을 전망한 근거로 수출 회복을 꼽았으며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지난해 310억 달러에서 올해 500억달러로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정부는 또,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완만하게 둔화해 연간 2.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원자재값 안정세는 긍정적이지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기상여건 등에 따른 불확실성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 지아이이노베이션, 100% 무상증자 불구 주가 '약세'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오늘(4일)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유통주식수 증가에 따른 거래 활성화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 주가는 6% 넘게 하락한 가운데 거래가 정지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