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 메가스터디 기숙학원, 2024학년도 정시 지원 전략 공개

입력 2023-12-26 11:32


양지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이 2024학년도 정시 지원 전략을 공개했다.

2024학년도 수능성적표가 배부되고 수시 합격자 발표 및 등록이 진행되면서 아쉽게도 수시모집에 합격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정시 합격을 위한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이번 수능이 변별력 있게 출제됨에 따라 눈치작전보다는 자신의 점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중요해졌다. 정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양지 메가스터디 기숙학원 입시전략실이 정시 지원전략 수립의 핵심 포인트를 제시했다.

지원전략 수립의 첫 번째는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 수능 체계는 원점수가 같더라도 표준점수와 백분위가 달라진다. 자신이 받은 수능 성적에서 어떤 점수를 활용하는지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점수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영역별, 성적대별 유·불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성적이 표준점수 반영 대학과 백분위 반영 대학 중 어느 대학에 지원하였을 때 유리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으로, 자신의 수능 성적의 위치가 확인되면 배치 참고표 등을 활용하여 지원 가능 대학의 범위를 정리해 나가야 한다. 특히, 배치 참고표는 말 그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 실제 대학별 지원 가능 여부에 대한 파악은 대학별 환산점수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대학별 환산점수 산출과 활용은 동일 수준의 대학을 비교하여 학교별 유·불리를 판단해야 하는데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에 따라 오히려 상위 대학이 안정 지원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발생한다.

지원 가능 대학의 범위가 정해지고 나면 대학별 전형의 내용과 특징은 물론, 변화 사항들을 세밀하게 확인해야 한다. 수능 및 학생부 반영 방법과 같은 기본적인 것 외에 지난 3년간의 정시 경쟁률과 모집 인원 변화, 추가합격 가능성 등 정시와 관련된 사항을 분석하고 모집군별 대학 특성과 지원 수준에 따라 상위권은 2~3개, 중상위권은 3~5개의 지원 예정 대학을 선정한다. 특히, 동일 대학이라 하더라도 모집군에 따라 당락이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모집군을 선택하는 지원전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성적대별로 최상위권의 경우 중복합격으로 발생하는 추가합격 및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모집 인원까지를 예상하여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상위권은 가능성이 낮은 상향 지원은 피하고 적어도 한 곳에는 적정·안정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상위권과 중위권은 주어진 지원 기회를 안정·적정·소신 지원을 병행하는 지원전략이 필요하며, 수능 활용지표(표준점수ㆍ백분위 및 환산점수)와 모집군별 선발 인원의 변화, 수능 반영 방법, 탐구 과목 반영 방법 등의 변수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원해야 한다.

한편, 현재 양지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은 2023년 재원생을 대상으로 내년 1월2일까지 정시 배치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배치 상담 관련 문의는 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