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농업과 외식산업의 상생을 목표로,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외식상품 개발 및 판매, 부산물 활용 친환경 퇴비 농가 기부 등 다양한 상호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해 나가는 것이 주요 골자다.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오후 2시에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과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 전대경 미듬영농조합 대표 및 스타벅스 코리아 파트너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농식품부는 음료 등 상품 개발에 적합한 농산물 품목 정보는 물론 추후 우수 농산물 등이 원활히 조달될 수 있도록, 생산자 및 공급량 등 관련 정보 제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스타벅스 역시 더욱 본격적으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농가 상생 음료, 식품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상품의 사전 개발 단계부터 농식품부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해 다양한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해 우리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실제 소비 증대에 일조한다는 목표다.
그 첫 신호탄으로 우리 쌀 소비 촉진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가루쌀 활용 푸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협약 이전에도 '문경 오미자 피지오'와 같이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음료와 푸드를 판매한 바 있다.
현재는 '제주 말차 프라푸치노', '한 입에 쏙 공주알밤'과 소상공인 상생 음료인 '옥천 단호박 라떼'를 포함한 총 30여 종의 품목을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커피찌꺼기를 자원으로 재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커피 퇴비를 지역 농가에 기부하는 상생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 농산물로 만든 음료와 푸드를 찾고 경험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다운 우리 농가와의 상생 스토리를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