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와 CEPA 타결…최대 수혜 車, 다음은? [이슈N전략]

입력 2023-10-16 08:42
수정 2023-10-16 09:08


이번 협정으로 향후 10년간, 상품 품목수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92.8%, UAE가 91.2%에 해당하는 시장을 상대방에게 개방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가전이 현 관세율이 5%, 원유 관세율이 3% 수준인데 점진적으로 낮춰 0까지 만들 예정입니다.



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자동차부품, 석유제품, 기호식품 등 순이고요, 이 외 전기가전, 최근 수주 소식이 잇따르고 있는 방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기대감이 일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수혜가 점쳐지는 자동차를 보면 UAE는 미국, EU, 일본 등과 FTA나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을 맺지 않았습니다. 즉, 5%의 관세가 점진 철폐되면서 우리 기업인 현대차나 기아 등이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으로 시장이 옮겨가는 전환기로 중요한 시점인 만큼 특히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 삼성, LG 등의 가전은 물론이고 최근 K-방산, K-게임, K-콘텐츠 등이 중동지역에서 수출 르네상스를 맞았는데 관세까지 없어지면 당연히 해당 기업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UAE의 무역상대국은 규모별로 중국이 1위고, 인도, 미국, 사우디 순입니다. 5위가 튀르키예인데, 올해 3월에 튀르키예와 CEPA를 체결했습니다. 체결한 지 이제 반년정도 된 거죠, 벌써부터 월별 무역규모가 지난 8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87% 급증할 정도로 이 협정 체결에 따른 매우 큰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와 기업들에게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는 우리나라와 교역 규모로 16위 정도 되는데, 이번 CEPA 협상 타결이 사우디와 카타르 등 다른 중동지역 국가들과의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로 나아가는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