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시민 함께"…'2023 코리안드림 통일실천페스타', 10월 3일 여의도공원 개최

입력 2023-09-26 14:12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등 8개 단체 공동 주최
코리안드림 결의문 낭독 등 다양한 행사 진행


10만 시민이 함께하는 대규모 통일 비전 축제인 '2023 코리안드림 통일실천페스타'가 오는 10월 3일(화),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관통하는 홍익인간 정신을 근간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통일된 한반도를 실현하자'라는 코리안드림 비전으로 한반도 평화 통일에 대한 세대 간 화합과 일반 대중의 참여 의식 제고를 위해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대한노인회, 대한민국재향경우회,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한국자유총연맹, 사색의향기, 한반도통일지도자총연합 등 8 개 단체가 공동 주최하고, 글로벌피스재단 등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2만명의 시민이 한 목소리로 통일을 노래했던 '2022 통일실천축제한마당'에 이어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는 2025년까지 국내외 범국민이 주도하는 '코리안드림 1천만 캠페인'을 성공시키기 위한 첫 출발로 코리안드림 결의문 낭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본행사는 1부 통일실천대회, 2부 축하공연순으로 진행되며, 공동주최 단체를 대표하여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김용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장, 안찬일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공동상임대표의 인사말과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창립자 및 세계의장의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또한 문현진 세계의장과 공동주최 단체장 8명 등이 함께하는 코리안드림 결의문 낭독과 만세 세레모니에 이어, 송가인, 조명섭, 김다현, 안성준, 김수찬 및 K-POP 아이돌 그룹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으며, 참가자 모두의 통일 염원을 담은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로 행사는 마무리된다.

그 외 부대행사로는 사전 예선을 거쳐 참가한 '청소년 K-POP 커버댄스 콘테스트', 1,000여명의 시범자가 참여하는 '태권십태권도영웅단 시범', '청소년 사생 및 백일장 대회', '북한인권사진전', '6.25전쟁기념사진전', '코리안드림 유라시아평화원정대 홍보관' 등 다양하고 풍성한 볼거리들로 구성하였다.

한편, '2023 코리안드림 통일실천페스타' 전날인 2일에는 '자유통일한국: 동북아 세계평화번영의 촉진제'라는 주제로 '2023 원코리아국제포럼'을 사전 행사로 진행, 국내외 불안한 정세 속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