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매출은 성장과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병원장은 어떤 서비스와 진료과목에서 매출이 발생했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어떤지 확인할 수 있다. 또 목표달성에 실패했을 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매출을 분석해야 한다.
즉, 매출분석은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절실하게 필요하다. 모든 병의원은 고유의 목표관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목표관리를 성공적으로 하는 병의원의 수는 매우 적다. 병의원이 목표관리에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세 가지다. 목표관리에 대한 인식 및 의식 부족, 관리역량 부족, 역할 및 의사결정의 부실체계가 그렇다.
병의원은 조직이기 때문에 개인에 의한 목표달성보다 조직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하고 안정적인 병의원 운영을 기대하는 것도 좋다. 특히 목표 달성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달성 결과와 더불어 목표달성을 위해 어떻게 관리했는지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병의원의 목표설정은 어떻게 하고 실천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병의원의 목표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아울러 직원들의 도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경영 시 변수를 고려한 현실적인 목표와 전략이 필요하다. 병의원은 직원의 성장 동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직원이 원하는 목표와 병원이 원하는 것이 일치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는 동시에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만일 직원이 목표달성의 동기를 얻지 못하고 목표달성에 따른 이점을 예상할 수 없다면 병의원의 목표관리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직원 스스로 목표에 대한 이해와 업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아울러 병의원의 상황과 목표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에게 목표달성에 따른 평가보상 체계를 제시해야 한다.
이처럼 성과 관리는 조직의 역량을 전략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직원의 만족도와 역량이 고객의 만족도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성과 관리를 정확하게 하려면 병의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 특성은 내원한 고객의 데이터에서 도출할 수 있고 직원과 함께 분석할 경우, 목표관리 전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나아가 직원과 함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사업목표의 방향과 전략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직원과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공유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직원의 성과 측정 항목이나 수치를 통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병의원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데이터를 통해 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안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직원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게 하려면,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설정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데이터는 직원별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관리, 노무관리, 경영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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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 오동진, 김화영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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