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비즈인싸이트, K-ESG 가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3-07-19 15:10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뒷받침하는 필수 덕목으로 ESG 경영이 나날이 강조되는 가운데, ESG 경영을 진단하고 관련 솔루션을 제안하기 위한 민간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과 K-ESG평가원을 이끌고 있는 김영배 이사장과 K-ESG혁신연구소를 설립한 ㈜비즈인싸이트의 황태원, 이준호 공동대표가 ESG 경영 관련 평가, 교육, 컨설팅, 포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현재 K-ESG평가원의 경우 자체 마련한 ESG 평가 지표를 토대로 ESG 경영 우수 기업 및 기관에 대한 어워드 시상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비즈인싸이트의 K-ESG혁신연구소는 K-ESG평가원의 기준에 맞춰 ESG 경영과 관련한 교육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협업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과 K-ESG평가원, 비즈인싸이트와 K-ESG혁신연구소는 이로써 뜻을 한데 모아 기업, 정부기관, 지자체, 대학교 등 민간 및 공공 분야 전반에 걸쳐 ESG 가치 구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전개하기로 약속했다.

양 측은 우선 취약계층 청년의 꿈을 응원하기 위한 ESG드림멘탈헬스트레이닝 캠페인을 함께 벌여 나갈 계획이다. 오는 10월 엔젤리더드림CSR이너서클이 개최하는 드림챌린지 공모전과 꿈파티가 첫 프로젝트가 될 예정이다.

엔젤리더드림CSR이너서클은 이준호 비즈인싸이트 공동대표가 지난 2011년 설립해 자신이 사무총장을 맡으며 순수 민간 차원에서 청년의 꿈을 응원하는 공익적 멘토링 단체다. 꿈공모전, 꿈파티, 꿈멘토링, 꿈미션트레이닝, 재능기부11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ESG드림멘탈헬스트레이팅 캠페인은 경제난과 양극화 사회 문제 등으로 그 어느 세대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청년세대가 꿈을 주도적으로 꾸고 체계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맞춤형 장을 열어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재능기부 멘토를 모집해 청년의 꿈을 후원한다.

이 캠페인에는 엔젤리더드림CSR이너서클과 10년 이상 호흡을 맞춰온 협력 플랫폼인 취업뽀개기, 아이캠펑, 독편사, 인사쟁이 등도 동참한다.

또 엑스포시티(대표 이현만)의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사이버박람회도 선보일 계획이다. ESG 경영 평가에서 모범 사례로 선정된 기업이 사이버 전시를 통해 노하우와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의 비전을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도 함께 벌여 나갈 방침이다.

김영배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이사장은 “대한민국 ESG 경영을 선도하는 우수 기업들이 취약계층, 특히 청년세대를 후원하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K-ESG평가원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ESG 대상’을 통해 우리 사회에 ESG 정신이 더욱더 깃들 수 있도록 정성을 쏟겠다”고 말했다.

K-ESG평가원 주최 대한민국 ESG 대상은 다음달 25일 개최되며 책임, 공정경영, 환경경영, 사회공헌, 거버넌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시상이 이뤄진다.

[사진설명] 김영배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이사장(오른쪽)과 이준호 비즈인싸이트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