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건조 능력 2배로 늘린다"…한화오션, 대규모 투자

입력 2023-07-06 09:12


한화오션이 호위함 건조를 위한 대규모 신규 시설 투자를 검토한다. 함정 건조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조 라인 전문화를 통한 호위함 적기 전력화를 위해서다.

먼저 한화오션은 국내 최초로 수상함 2척 동시 건조가 가능한 실내 탑재 공장 신축을 고려하고 있다.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은 수상함 건조 과정을 실내에서 진행한다.

야간 작업이 원활할 뿐만 아니라 우천·태풍 등 기상 상황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정해진 납기 내에 안정적으로 수상함을 인도할 수 있다.

또 옥내 작업이 늘면 건조 기간 중 외기 노출을 줄이고, 선체 및 탑재 장비의 오염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새로 짓는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에는 옥내 크레인으로는 국내 최대 인 300톤 규모 크레인 2기도 포함된다.

이 크레인을 통해 블록 대형화 공법이 가능해져 조립 및 탑재 공정을 단축할 수 있다. 공정 단축을 통해 확보한 충분한 시운전 기간은 수상함 품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을 통한 함정 생산성 극대화는 궁극적으로 호위함 적기 전력화를 보장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함정 전용 다목적 조립 공장도 신축한다.

자동화된 조립 공정을 추가해 수상함 건조 생산량을 늘리는 한편 안전성도 확보하게 된다. 조립 작업 시 선체 변형을 최소화하는 박판 전문 설비도 추가한다.

한화오션은 울산급 호위함(FFX Batch-III) 5~6번함 건조를 위한 최적의 건조 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을 통해 대한민국 해군의 차기 함정 건조 및 창정비 등에 필요한 충분한 설비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군에서 요구하는 개선·보완 요구 사항 반영에 충분한 기간을 확보할 수 있고, 함정 해외 수출 물량이 한국 해군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