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어제 ETF 시황에서 주택 부문을 마지막으로 짚어봤었는데요. 미국 주택 시장에서 사람들이 기존 물량이 나오지 않자 신규 주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경제지표 신호가 나타나면서, 미국 주택 건설 ETF가 상승을 했습니다. 아이셰어스의 미국 주택 건설 ETF ITB ETF는 이날 어제에 이어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이틀 연속 상승이며, 오늘은 52주 신고가도 경신했습니다. 2021년 12월 보였던 83.43달러 위로 올라갔는데요. 아로서 4주 연속의 주간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7월 말 경에 보였던 6주 연속의 주간 랠리 이후 지금 기록을 또다시 세우고 있는 중인건데요. ITB에 대표 종목으로는 풀테그룹과 빌더스퍼스트소스, 레녹스 인터네셔널 그리고 오웬스코닝이 있으며, ETF 포함 종목 중 이번 달에 20% 이상 상승한 종목들에는 비컨 루핑, 탑 빌드, 인스톨드 빌딩 프러덕츠, 그리고 아메리칸 우드마크와 같은 종목들이 있었습니다.
2)한편 이날은 빅테크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구글이 라이벌사인 마이크로소프트를 애저 클라우드 부문에서 불공정한 관행을 이유로 고소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구글은 몇 년 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반독점 경쟁과 관련한 기소를 받아온 기업인데요,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대상으로 고소를 진행한다는 점이 독특한 것 같습니다. FTC에 제출한 메모에 따르면 고객을 붙잡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컨트롤을 가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날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의 ETF인 WCLD 등이 2.7% 대 낙폭을 보이며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3)한편 이날 11개 S&P 섹터 가운데 에너지 섹터가 1.6% 까지도 상승하면서 섹터 상승을 이끄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원유 가격 안정화에 영향이었는데요. 몇몇 전문가들이 미국에서 재고 둔화를 점쳤고, 연준위원인 제롬파월 의장이 중앙은행이 인플레를 2% 목표지점까지 잡기위해 노력하겠다고 재확인하는 모습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베이커휴즈가 장중에는 3.3% 상승했고, APA와 할리버튼이 각각 3% 정도씩, 슐럼버거가 2.2% 오르면서 개별 종목들도 탄력을 받았고요요. 이에 따라 XES 를 포함해 원유 기업 추종 펀드나 에너지 펀드들이 일제히 1%대 상승을 보이기도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