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표 전문대로 성장한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는 휴먼케어학부, 크리에이티브콘텐츠학부, 미래공학학부, 사회서비스학부, K-뷰티예술학부, 군사학부 등 다양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오산대학교는 최근 오산시와 컨소시엄으로 뷰티코스메틱 분야, 반려산업 분야, 평생교육 분야를 지역특화분야로 선정하고 연계 학과 학위과정을 통해 뷰티 분야 멀티크리에이션 전문가, 반려동물 토탈케어 전문가, 로컬 평생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오산대는 지난 2023학년도 2차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373명 모집에 3935명이 지원해 평균 10.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수시2차에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제주도, 경상도, 강원도, 전라도, 대구 지역 거주 수험생들도 지원했으며, 20개가 넘는 수도권 남부 전문대학 중 모집인원 대비 경쟁률은 세 번째로 높았다. 전년도 지원 대비 비율은 183% 상승했으며, 지난해 수시 2차 경쟁률 5.55에 비해 큰 폭으로 올랐다.
오산대는 1979년 개교해 수도권 내 전문직업교육 우수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지역발전과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양성‘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기반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오산대 항공서비스과에서는 항공사 승무원, 항공사 지상직, 산업체 임원 출신 등 현장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Mock-up실, 워킹실, 비행안전실습실, 식음료실습실, 이미지메이킹실, VR체험실 등을 구축하고 항공사, 공항과 우수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체계로 다양한 취업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오산대 세무회계과에서는 회계와 세무 분야의 전문직 취업을 위해 다양한 현장 실습처를 개발하고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분석 기법을 학습하며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실무형 세무회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세무사, 세무공무원, 세무회계사무소, 금융기관. 기업체 등 회계실무 전반에 졸업생들이 진출하고 있다.
오산대 보컬·K-POP콘텐츠과는 국내 처음으로 아이돌 양성 시스템을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보컬·K-POP콘텐츠과는 그동안 대학 교육에서 한계점으로 지적돼왔던 음악과 댄스의 분리된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아이돌기획사 양성 시스템을 교육과정에 도입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실제 그룹 및 솔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수 조장혁 교수를 중심으로 방송 및 공연 인프라를 구축하고, 보컬과 댄스, 콘텐츠 융합을 통해 1인1음반 제작, 스트릿댄서, 댄스퍼포먼스 콘텐츠제작, 콘텐츠크리에이터 등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K-POP과 K-컬처의 핵심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산대학교 자동차튜닝과에서는 자동차기능사과정 뿐만 아니라 자동차래핑(Car Lapping), 도장보호필름작업(PPF : Paint Protection Film), 캠핑 카(Camping Car) 튜닝, 자동차진단평가, 자동차가격산정 등에 대해서 교육한다.
특징으로는 실습위주의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아와 취업 연계 산학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 후 자동차튜닝부품회사, 군무원(준공무원), 기아자동차 생산직, Benz, BMW, Audi 자동차 등 글로벌 서비스 센터와 현대 Bluehands, 기아 AutoQ, 삼성자동차 서비스 분야 등으로 취업을 하고 있다.
오산대학교 미래전기자동차과에서는 대기업, 수입차 취업을 위한 전기자동차(EV Car),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 연료전지자동차(Fuel Cell Car), 인공지능자동차(AI Car) 등 미래자동차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졸업 후 군무원(준공무원)뿐만 아니라 벤츠 자동차, BMW 자동차, Audi 자동차 등 글로벌 카서비스와 현대블루핸즈 서비스, 기아오토큐 서비스, 삼성자동차 서비스 분야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 오산대는 수시 2차모집에서 준오헤어시그니처과 41:1, 반려동물관리과 27.2:1, 호텔조리계열 26.2:1, 카페바리스타과 24.6:1의 경쟁률을 보였다. LH와의 협약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 외 사회맞춤형 취업반 운영, 정부지원 4대 사업 선정 등의 이유로 지난 수시2차에는 수험생들이 거주 지역과 관계없이 지원했다.
오산대학교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이어 2022년 ‘3단계 산학연 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선정됐고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하이브 사업) 단독 선정, 2023년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선정’까지 ‘수도권 남부 유일의 정부 지원 4대 사업 선정 대학’, ‘2년 연속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대상 수상’의 성과를 이뤄내 주목받았다.